지난해 172건 출시

▲     © 대한금융신문

<대한금융신문=장승호 기자>생명보험사들이 은퇴와 고객맞춤형 상품을 통해 매출성장을 견인하려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개발원이 최근 3년간(2008년 4월~2011년 3월) 생명보험사의 신상품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신규 개발된 상품의 특성은 은퇴시장 공략과 고객맞춤형이 주를 이뤘다.

이 기간 보험개발원이 확인(요율 검증)한 상품은 평균 1836건으로 이중 신상품은 526건, 기존상품을 일부 변경한 상품은 1310건이었다.

특히 2010회계연도(2010년4월~2011년 3월)에 개발된 신상품 491건 중 은퇴시장 공략과 고객맞춤형 상품은 172건에 달했다.<표 참조>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장기간병 상태가 될 경우 연금을 두배 지급하는 ‘장기간병 연금’ △연금의 보증지급기간을 100세까지 연장해 실질적으로 종신까지 연금을 지급하는 ‘종신연금보험’ △생존과 장해를 담보하는 연금보험으로 15세 미만의 어린이도 가입 가능한 ‘어린이 연금보험을 들 수 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인구 고령화에 따른 노후자산 준비의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연금보험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며 “이에 기존 상품과는 차별화된 각종 연금보험이 출시됐다”고 설명했다.

신(新)시장 확보를 위한 고객맞춤형 상품은 사망, 질병, 의료비 보장 등 각종 위험을 하나의 증권으로 통합 관리해 주는 통합형보험이 대세였다.

이 같은 보험사들의 상품개발 트렌드를 바탕으로 향후를 예상하면 은퇴 이후를 대비한 각종 저축성상품 개발과 새로운 시장을 공략하는 상품개발 노력이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공적 노인 장기요양보험을 보충하는 장기간병보험, 실버계층 전용상품 등 고령화 시대에 대비하는 각종 상품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js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