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의 신중성 및 대책 절실

<대한금융신문=이남의 기자>저축은행 업계가 당국의 보호 관리도, 고객의 신뢰도 받지 못한 채 뱅크런(Bank run; 예금인출 사태) 공포에 떨고 있다.

저축은행 영업정지 특히 모럴해저드의 극치를 보여준 부산저축은행 사태 이후 사전 피해를 줄이기 위해 대비하는 고객들이 대폭 늘어났다.

이전에 높은 금리 때문에 예·적금을 묶어두던 고객들마저 예민한 상황, 소문에 따라 적극적으로 예금을 찾고 있는 것이다.

지난 8일 검찰조사 소식은 저축은행업계에 또다시 예금인출 사태를 불러왔다.

지난달 임직원 개인비리 문제가 발생한 제일저축은행에 이어 불법대출 의혹을 받고 있는 프라임저축은행에서 하루사이 500억원의 예금이 빠져나갔다.

계열사에 한도를 초과해 대출해준 혐의를 받고 있는 프라임저축은행은 지난해 10월부터 검찰의 수사가 진행중이었다.

지난주 조사 소식이 고객들 사이에 퍼지자 지난 8일 은행 마감시간까지 500억원, 이어 9일에는 380억원이 빠른 속도로 빠져나갔다.

이는 총 수신의 7.0% 이상이 빠져나간 것으로 지난 3월 제일저축은행 2개 계열의 10개 점포에서 약 800억원(총 수신의 2.4%)이 인출된 것과 비교해 봐도 인출 규모가 크게 확대된 것이다.

프라임저축은행측은 “프라임은 예금 1조원 이상 중견 저축은행으로 예금인출에 대비해 유동성 약 2000억원을 확보한 상태”라며 “최근 대주주인 프라임개발로부터 195억원의 유상증자 대금을 납입 받았고 향후 그룹의 자산매각 등을 통한 재원 충원도 추진하고 있다”고 건전성을 강조했다.

한편 금융전문가들은 저축은행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갑작스런 뱅크런으로 추가 영업정지 저축은행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고객 신뢰를 잃은 저축은행들이 ‘유동성 자금을 준비하라’는 당부사항을 제외하곤 금융당국으로부터 어떠한 대안도 얻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0일 금융위원회 김석동 위원장은 ‘상반기 내 부실을 이유로 추가 저축은행 영업정지 조치는 없다’고 발표했지만 ‘뱅크런으로 문을 닫는 경우는 어쩔 수 없다’는 영업정지 가능성 또한 남겨뒀다. 이에 대해 저축은행업계는 금융당국의 뱅크런을 대비하기 위한 특별한 대책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당국이 어떤 선제적인 조치도 내리지 않을 경우 고객들의 반응에 따른 뱅크런 사태가 확산되며 이는 금융시장 전반에 위험이 될 것”이라며 “사태를 예방하기 위해 부실저축은행의 신속한 구조조정과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대책이 시급하다”고 토로했다.

한편 지난해 저축은행업계 총 예금액 76조원 중 6월 이후 빠져나간 예금액은 약 12조원에 달한다.

namy@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