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올댓서비스팀 이경호 차장

▲ 신한카드 올댓서비스팀 이경호 차장     © 대한금융신문

<대한금융신문=이남의 기자> 우리 생활 속 깊이 들어온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이 활성화되면서 이를 통한 전자상거래(소셜커머스)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2005년 ‘소셜커머스’란 용어가 생긴 이래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으며 금융권의 연계상품까지 나오는 형국이다.

특히 카드사들은 소셜커머스에서 카드 결제를 원하는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연계서비스 개발에 한창이다.

카드업계 1위인 신한카드는 이런 점을 착안해 지난 7월 소셜커머스의 중개사이트인 ‘올댓 소셜쿠폰몰’을 가장 먼저 선보이며 서비스 제공에 적극 나서고 있다.

다음은 신한카드 올댓서비스팀 이경호 차장과의 일문일답.
 
-업계 최초로 소셜커머스 제휴 사이트인 올댓 소셜쿠폰몰을 개설했다. 설립배경과 취지는.
신한카드는 점차 확대되는 소셜커머스 시장에 대응키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사업을 진행해왔다.

구체적으로 소셜커머스라는 용어를 처음 국내에 전파한 신문기자 및 기존 오픈마켓 전문가, 티몬-쿠팡 등 소셜커머스 사업자와 전문가 집단과의 유기적인 협의를 통해 소셜쿠폰몰을 기획했다.

현재 소셜쿠폰몰은 신한카드 전체회원과 소셜커머스 제휴 파트너사와의 B2B2C(Business to Business to Consumer, 기업과 기업, 소비자와의 거래를 결합시킨 전자상거래의 형태) 사업형태를 통해 상호간 윈윈할 수 있는 서비스모델로 정의된다.

올댓 소셜쿠폰몰을 통해 티켓몬스터 및 쿠팡, 헬로DC 상품을 이용할 경우 구매금액의 2%를 고객에게 마이신한포인트 형태로 지급하고 있다.

-올댓 쇼셜쿠폰몰 개설 이후 고객들의 반응은.

올댓 소셜쿠폰몰을 통해 적립된 마이신한포인트는 티켓몬스터 및 쿠팡, 헬로DC에서 상품 구매시 활용할 수 있으며 모든 마이신한포인트 가맹점에서도 사용이 가능해 고객 만족이 높은 편이다.

7월 기준으로 약 2만명의 신한카드 고객들이 올댓 소셜쿠폰몰을 사용하고 있으며 인터넷 블로그나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입소문이 확대되고 있는 중이다.

이용고객의 대부분은 월 3회 이상 소셜쿠폰몰을 이용하는 등 서비스 충성도도 대단히 높은 편이다. 이런 현상에 대해서 제휴 소셜커머스사 또한 크게 만족하고 있다.
 
-카드사들은 소셜커머스를 통해 어떤 시너지를 얻을 수 있으며 향후 시장성 및 대응책은.
소셜커머스가 국내 소비시장에 가져온 충격은 실로 대단하다.

그만큼 이용하는 고객수도 늘고 있어 신한카드 올댓서비스팀은 다양하고 풍성한 생활밀착형 서비스와 상품을 보다 싼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있다.

소셜커머스 이용에 앞서 신한카드는 올댓 소셜쿠폰몰의 혜택을 체감한 고객, 체감상품을 제공하는 티켓몬스터, 쿠팡 등 제휴사와의 시너지로 브랜드 파워를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런 바람과 걸맞게 현재 고객, 제휴사, 카드사의 상생구조는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상호간 윈윈하는 중이다.

소셜커머스 시장은 앞으로도 지속 성장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이에 따라 신한카드는 올댓 소셜쿠폰몰에 연결돼 있는 기존 제휴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며 더불어 올댓서비스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는 올댓쇼핑 내 소셜커머스 섹션을 통해 고품질 배송상품을 싼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향후 소셜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은.

현재 올댓 소셜쿠폰몰에는 제휴상품과 신한카드에서 판매하는 상품이 있다.

후자는 신한카드가 소셜커머스 역할을 하는 것으로 카달로그에 직접 특판상품을 올려 판매하고 있다.

현재는 고객들이 올댓 소셜쿠폰몰에서 제휴상품을 쇼핑하는 비중이 높지만 신한카드가 소셜커머스 역할을 직접할 경우 고객에게 돌아갈 수 있는 혜택이 더욱 증대되기 때문에 이점을 더욱 확대시킬 계획이다.
 
-소셜커머스 이용고객들에게 당부할 올바른 소비문화는.

소셜커머스의 인기에 힘입어 빅딜 상품의 경우 충동구매로 연결될 가능성이 많다.

이런 측면에서 올바른 쇼핑계획을 수립한 이후에 필요한 상품만 구매하는 현명한 소비계획이 필요하다.

또한 혜택이 풍부한 채널을 올바르게 이용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소비문화라고 생각한다.

소셜쿠폰몰과 같은 제휴서비스를 이용해 저렴한 가격으로 적립금까지 받아 사용할 수 있는 혜택을 누리길 바란다.

namy@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