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동의 없이 상향 조정

이자수익 확대 노린 꼼수
 
<대한금융신문=전선형 기자> #K카드 이용고객인 이모 씨는 얼마전 ‘카드론피싱’을 당했다. 사기에 넘어갔다는 사실에 화가 치밀어 올랐고 1000만원에 이르는 피해금액은 더욱 억울했다.
분명 전달 고지서에 기재된 카드론 최대한도는 300만원이었는데 11월에 당한 카드론피싱 금액은 3배가 넘는 수준이었기 때문이다.
카드론피싱에 대한 보상은 둘째 치고 자동으로 늘어난 한도에 대해 따지려고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었지만 “고객님 상황에 따라 수시로 변화는 것”이라는 카드사의 무성의한 답변만 들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카드사들의 카드론 한도 증액이 고객동의 없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 내 카드론 이용한도가 2배 이상 상향된 고객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카드사들은 카드론 한도 규정시 고객의 신용등급, 카드이용실적, 연체 등을 따져 정하고 있지만 한도 상ㆍ하향시 명세서 기재 외 별다른 고지를 않고 있다.

단, KB국민카드의 경우 무(無)동의 한도상향에 대한 고객문의가 쇄도하자 지난달부터 SMS(휴대폰 문자 메시지 서비스)통보 서비스를 시작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카드사들이 최근 대출 유도를 위해 고객 카드론 이용한도를 늘린 것은 자명한 사실”이라며 “심지어 카드를 많이 사용하지 않은 고객도 카드론 한도가 꾸준히 오르는 등 대출이용을 유도해왔다”고 전했다.

이어 “심사 등의 문제로 카드 이용한도 증액은 며칠씩 소요되는 반면 카드론 이용한도 증액은 고객동의 없이 즉각 단행하는 등 카드사들의 꼼수가 갈수록 늘고 있다”며 “하지만 카드론피싱에 대한 책임은 전혀 없다며 뒷짐만 지는 등 카드사들의 이기적 면모가 확연히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카드론 이용한도 상향에 대한 항의는 해당 카드사 고객 문의란은 물론 각종 포털사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카드론 한도 증액과 관련 카드사 관계자는 “명세서 표시 이용가능 금액은 작성일 기준이기 때문에 실제 대출받을 때에는 이용한도가 다를 수 있다”며 “이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 카드론 한도가 상향됐다고 의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또한 카드론피싱 부분은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고객의 불찰이 있었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대출금액 전액 감면은 불가능하고 이자 면제와 원리금 상환기한 연장 등의 혜택을 주고 있다”며 “이는 피해를 입지 않은 다른 고객들에게 부담이 가지 않게 하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조치다”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카드론피싱 피해규모는 총 142억5000만원으로 집계됐으며 특히 지난달부터 11월 15일 사이에는 무려 92억원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카드사별 피해규모는 신한카드가 40억5000만원으로 가장 많았고 KB국민, 현대, 롯데, 삼성카드가 그 뒤를 이었다.

현재 금융감독원은 카드론피싱 규모가 급격히 늘자 카드론 취급 6개 전업계 카드사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중이다.

ssun@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