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구조 개선안 영향

 
<대한금융신문=전선형 기자>지난해 카드사업 분사를 준비하던 금융사들의 일정에 차질이 생겼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우리금융지주, 농협 등이 카드분사 신청을 무기한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우리금융의 경우 카드분사팀을 이끌던 담당임원을 갑작스레 교체했으며 농협 또한 카드분사 추진업무를 잠정 중단하고 독자카드 발행 업무 등에 집중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금융사들의 이같은 방침은 최근 금융당국이 발표한 ‘신용카드시장 구조 개선안’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 금융당국이 내놓은 신용카드 구조 개선안은 ‘개선’이 아니라 ‘개혁’수준이다”라며 “카드사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신용카드 부분을 줄이고 직불형카드로 변경하겠다는 소린데 이것은 ‘영업을 하지 말라’는 말과도 같다”고 전했다.

이어 “아직 개선안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이 나오진 않았지만 직불형카드의 활성화라는 큰 틀은 변화가 없을 것”이라며 “개선안대로라면 전업계 카드사들의 운영도 어려울 게 뻔한데 후발주자로 뛰어들어 경쟁한다는 것은 무리가 따르는 일이다. 우리금융지주나 농협 등의 카드분사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말했다.

실제로 우리금융지주의 경우 지난해 말 공시를 통해 12월 31일로 돼있던 분사기일을 ‘미정’으로 변경하며 분사일정에 차질이 생겼음을 시사했다.

우리금융지주 카드분사 관계자는 “현재 카드분사를 위한 모든 준비는 마친 상태라 문제없다”면서 “하지만 현재 금융당국에서 처리할 일이 많아 신청 자체를 보류했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시장의 굵직굵직한 일이 마무리 되면 순차적으로 카드 분사를 위한 인가신청을 낼 것”이라며 “일에 차질이 생긴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농협의 경우 “현재 농협의 신경분리 사안 때문에 내부가 어수선한 것은 사실”이라며 “아무래도 카드분사는 예상했던 것보다 2~3년 이상 미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당분간은 신사업보다는 현 업무에 충실하는 쪽으로 방향이 잡혔다”고 업계 관계자는 말했다.

현재 농협은 오는 3월 사업구조개편을 앞두고 있지만 민주통합당을 비롯한 야당의 반대에 부딪히며 신경분리 연기 가능성이 높아진 상태다.

야당은 현 상황에서 구조개편이 이뤄질 경우 농협이 11조원의 부채를 짊어질 것이 우려된다며 사업구조 개편 시기를 늦추더라도 부족자본금을 정부가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선형 기자>ssun@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