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사옥 이전 잡음 확산

노조 및 회원사 강력히 반발
 
<대한금융신문=서병곤 기자>금융위원회가 금융투자협회로 사옥이전을 추진 중인 가운데 이를 두고 업계 안팎으로 잡음이 들끓고 있다.

특히 금융위의 이전 모양새가 ‘굴러온 돌이 박힌 돌을 빼내는 형국’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금융위는 사옥이전을 위해 5개층의 업무 공간을 내달라고 금투협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위는 현재 금투협 빌딩 10, 18, 19층을 사용하고 있는 자본시장연구원 사무실로 이전하는 쪽으로 검토하고 있다.

또한 임직원 수용 인원(약 300명)을 고려해 현재 빈공간인 2개층을 추가로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금융위는 원래 세종시로 옮긴 과천정부청사 주무부처 자리로 이전을 물색했지만 이미 그 자리가 채워지면서 금투협 쪽으로 이전을 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금투협 노조와 회원사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금투협에 비어있는 2개층을 포함해 금융위가 5개층을 사용하길 원하는 것으로 안다”며 “하지만 최근 조직개편으로 빈 공간이 채워진 상태다. 만약 금융위가 강압적으로 5개층을 요구할 경우 현재 입주 중인 자본시장연구원은 물론 에프앤가이드, KTB자산운용 사무실까지 내줘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국가기관인 금융위가 민간기관인 금투협에 입주한다는 자체가 말이 안된다”며 “금융위가 사옥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이유는 금감원과의 갈등 때문인데 금투협과 입주업체들이 뒷감당까지 하면서 자리를 내줘야 하는지 정말 어이가 없다”라고 덧붙였다.

회원사 한 관계자는 “문제는 금투협 사무실 임대료인데 금융위가시가보다 낮은 임대료를 책정하면서 이를 회원사들이 메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라며 “가뜩이나 수익성도 안 좋은데 쓸 때 없이 돈을 지출해야 한다고 하니 답답할 노릇”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현재 금투협의 5개층 사용·임대비용으로 연간 약 22억원을 책정해 놓았다.

하지만 5개층 연간 임대비용이 시가기준으로 40~50억원에 이를 것으로 알려지면서 결국 부족한 임대료를 회원사들이 분담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금융위가 금투협으로 이전할 경우 머지않아 협회장실을 비롯해 임원들의 집무실까지 차지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대형사 한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최고 수장과 중역들이 협회장 및 임원들보다 격이 낮은 집무실을 사용한다는 건 상상할 수 없는 일이다. 금투협이 금융위를 눈치보는 등 압박감 때문이라도 자리를 내 줄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이는 한마디로 굴러온 돌이 박힌 돌을 빼내는 형국이나 마찬가지”라고 꼬집었다.

sbg1219@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