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신협회 통해 14일 공문 전달

코스트코 수수료특혜 철회 요구
 
<대한금융신문=전선형 기자>이번엔 삼성카드가 타깃으로 지목됐다.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와 유권자시민행동은 지난 14일 여신협회와 삼성카드에게 가맹점 수수료 인하 등의 내용이 담긴 공문을 전달하고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시 다음달 1일부터 삼성카드 결제 거부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 단체에는 카센터·공인중개사·학원·노래방·PC방·세탁업 등 60여개 업종의 자영업자들이 소속돼 있다. 이 중 삼성카드 가맹점은 200만여곳으로 삼성카드 전체 가맹점(250만여곳)의 80%에 해당한다.

자영업자들의 요구사항은 총 3가지다. 우선 카드업계 전체가 자영업자의 가맹점 수수료율을 대기업 가맹점 수준인 1.5%로 인하하는 한편 대형가맹점은 카드사에게 낮은 수수료를 요구하지 말라는 것이다. 무엇보다 삼성카드와 코스트코 코리아와의 수수료 특혜조항을 없애라고 요구하고 있다.

현재 삼성카드는 코스트코와 단독 가맹점 계약을 체결해 0.7%의 우대 가맹점 수수료를 제공하고 있다.

만약 이러한 내용들이 조기에 이행되지 않을시에는 4월 1일부터 영업현장에서 삼성카드 결제를 거부하고 삼성카드 이용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자영업자들의 이같은 집단행동에 삼성카드는 적잖이 당황한 눈치다. 그러나 섣불리 움직이는 것 보다 우선 상황을 지켜보고 업계와 함께 대응책 마련에 나서겠단 입장이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이번 자영업자들이 보낸 공문은 삼성카드에게 직접 온 게 아니라 여신협회를 통해 전달돼 왔다”며 “요구사안 내용에서도 보이듯 업계 전체적인 변화를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달 말 나올 예정인 여신협회의 수수료안을 토대로 업계와 함께 고심할 것”이라며 “현재 삼성카드에서 정한 사안은 아무것도 없으며 실무부서에서 어떻게 대응할지를 논의하는 단계”라고 전했다.

앞서 자영업자들은 신한카드에게 같은 요구를 하며 결제 거부 운동을 하겠다고 압박한 바 있다. 그 당시 신용카드 중소가맹점 수수료율을 정부가 정하도록 한 여신전문금융업법(여전법)이 국회 정무위원회를 통과하면서 입장을 철회했다.

ssun@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