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 5500명 대상 설문조사 실시

온라인 쇼핑, 모바일 뱅킹, 인터넷 게임을 일상처럼 누리는 밀레니엄 세대들(The Millennials)은 새로운 기술로 인해 현금결제가 사라진다고 내다봤다.

비자가 설문조사 ‘밀레니엄 세대와의 연결(Connecting with the Millennials)’를 실시한 결과 밀레니엄 세대의 80%는 쇼핑 및 청구서 납부가 모두 온라인으로 가능하다고 답했다.
 
설문조사 대상은 아시아, 러시아 및 아랍에미리트 연합의 젊은 세대 5500명이며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됐다.

조사에 따르면 밀레니엄 세대의 73%는 쇼핑 및 청구서 납부가 휴대전화로도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63% 가량은 PC 또는 노트북을 이용해 이미 온라인 거래를 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19%는 휴대 전화를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밀레니엄 세대 10명 중 8명은 온라인 쇼핑객으로 절반 가량은 매달 온라인 쇼핑을 한다고 응답했다.
 
특히 중국(84%), 한국(78%), 대만(53%)의 밀레니엄 세대가 상위권을 차지했으며 이들은 한 달에 한 번 이상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밀레니엄 세대들은 거의 대부분(99%)이 온라인 쇼핑을 하며 국내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적으로 밀레니엄 세대는 월소득 가운데 15% 가량을 온라인 쇼핑에 지출하고 지출 항목은 대체로 쇼핑, 엔터테인먼트, 가정용품, 여행 및 식품 등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온라인 지불 결제수단으로 가장 인기 있는 것은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인 것으로 나타났다.
 
젊은 온라인 쇼핑객 가운데 약 40%는 인터넷 상에서 구매시 보통 신용카드로 결제한다고 응답했으며 37%는 체크카드라고 대답했다.

비자 정도영 전자거래 사업부 아태·중부유럽·중동·아프리카 담당 총괄은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의 발달로 전자 지불결제가 밀레니엄 세대의 구매 행동에 있어 가장 본질적인 부분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며 “특히 밀레니엄 세대의 경우 전자 지불결제를 선택하고 있어 휴대전화 및 기타 장치기반 결제의 미래가 밝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조사에서 보듯이 밀레니엄 세대의 구매 활동에서 이제 온라인 쇼핑이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덧붙였다.

국가별 자세한 사항 및 전체 설문조사 보고서 다운로드는 www.visa-asia.com/millennial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