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업종별, 지역별 매출정보 제공

 
<대한금융신문=이남의 기자> BC카드(대표 이강태)는 가맹점 DB와 지리정보시스템(GIS)을 결합해 창업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대박창업'을 출시했다.

대박창업은 BC카드가 보유한 국내 최대의 가맹점 DB와 지리정보시스템을 결합해 통계적인 기법을 통해 업종별, 지역별 매출정보, 상권정보 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대박창업의 '창업체험' 기능은 애플리케이션에 구현된 지도상에 창업을 희망하는 특정 위치를 선정하고 업종, 창업형태(프렌차이즈, 개인브랜드)를 선택하면 창업시 예상되는 매출액, 매출건수, 상권의 특성, 상권주변의 성별․연령별 거주 인구수, 주변지역과 매출비교, 동종업종 경쟁점의 위치 등을 보여준다. 또한 지도상에 시간대별 유동인구의 숫자도 보여줘 예비창업지역의 특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프랜차이즈' 검색 기능은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를 기초로 각 브랜드별 본사정보, 평균매출액, 가맹점수, 개설비용 등의 정보와 최근 시점의 통계 및 추이를 알 수 있다.

'뜨는 업종' 기능은 10가지 주제별로 해당되는 업종을 전국광역시/도, 시/군/구, 읍/면/동 단위로 매출액, 고객특성에 따른 통계로 확인할 수 있으며 실제 지도상에서 해당 점포의 위치를 찾아볼 수 있다. 만약 '전년동월대비 고객수가 증가한 업종' 이란 주제를 선택하고 원하는 지역을 선정하면 지도상에 해당 업종의 점포들이 표시되며 점포마다 분석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뜨는 지역' 기능은 전국 1200여개 상권을 분석한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전년동월대비 매출액이 증가한 상권' 이란 주제를 선택하고 원하는 지역을 설정하면 해당지역의 상권을 한눈에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밖에 '핫 이슈' 기능은 BC카드가 보유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예비창업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상권검색'은 특정지역과 그 지역의 4가지 또는 12가지 지역유형을 지정해 전국 1200대 상권 중 해당되는 상권을 성장성과 안정성 순서로 제공하며 특정 상권을 터치하면 지도상에 위치를 표시해준다.

지리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대박창업은 일반지도와 항공지도를 모두 제공하며 지도상에서 유동인구 수를 세세한 골목길까지 주중/주말 시간대별로 표시해 주변검색을 통해 실제 존재하는 점포들의 위치와 명칭을 지도상에서 알 수 있다.

대박창업 애플리케이션은 현재 안드로이드폰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으며 내달 중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일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