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진 소명기간만 두 달째

결정은 빨라야 8월초 될 듯

<대한금융신문=차진형 기자>KB사태에 대한 금감원 제재심의가 또다시 불투명한 상황이다.

금감원은 지난 17일 제재심의위원회를 열어 국민은행 도쿄지점 부실대출과 국민주택채권 횡령 건에 대한 안건을 심의했지만 역시나 이건호 국민은행장을 비롯해 임원진 17명의 소명을 듣는데 할애했다.

오는 24일 열릴 임시 제재심의위원회에서도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과 이건호 은행장에 대한 질의응답만 예정돼 있어 사실상 제재심의 결과는 8월초로 밀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처럼 금감원 제재심의 결정이 늦을수록 수습은 커녕 의혹만 쌓여지고 있다.

특히 감사원 등 정치권 개입이 경영진에 대한 제재 수위가 낮아질 것이란 이야기도 공공연히 전해지고 있다.

실제 감사원은 임영록 회장의 KB카드 분사 당시 신용정보법상 승인을 받지 않은 건에 대해 감사 발표 이후로 제재를 미룰 것을 요구해 ‘봐주기’ 논란이 일고 있다.

한편 금감원의 제재심의가 연기되면서 KB금융의 인사도 지연되고 있다.

KB금융지주가 경영 쇄신안으로 약속한 원샷 인사는 무기한 연기된 상태이며 국민은행 역시 부행장 후속 인사를 결정하지 못했다.

현재 국민은행 임원 중 임병수 리스크관리본부 부행장, 이헌 서영업추진본부 부행장, 민영현 상품본부 전무, 박정림 웰스메니지먼트 사업본부 전무 등 4명이 임기만료를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