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6일 조합원 찬반투표 실시

가결 시 전국 은행업무 지장 초래

<대한금융신문=차진형 기자>14년만에 은행권 총파업이 실시될 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은 오는 26일 총파업 실시를 위한 전체 조합원 쟁위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가결될 경우 2000년 7월 이후 14년만에 전국의 은행지점이 9월 3일 일시 멈춘다.

파업은 당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실시될 예정으로 일부 고객불편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노조가 총파업 카드를 꺼낸 이유는 임금단체협상이 결렬되면서 부터다.

결렬 이후 중앙노동위원회 조정절차를 밟았지만 사측과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노조는 올해 △임금 6.1% 인상 △정년 60세 연장 △통상임금 범위 확대 △국책공기업 자율교섭 보장 △근로시간 정상화 △여성할당제 도입 △기간제 채용금지 등을 사측에 요구했다.

그러나 18차례의 교섭에도 사측은 절대 수용불가 입장을 고수해왔다.

이면에는 정부의 공공부문 복지축소와 같은 외부적인 요인도 큰 영향을 미쳤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금융공기업의 복지축소에 이어 농협, 수협, 산림조합중앙회, 신협 등 민간은행에 대한 복지도 축소하고 있다”며 “이같은 복지축소 확대를 저지하기 위해 강경한 대응에 나섰다”고 밝혔다.

각 은행 노동조합도 총파업에 적극 동조하는 등 이전과 다른 분위기다.

조합원들에게 이번 총파업의 의미를 충분히 설명하고 26일 실시하는 총파업 투표를 독려하고 있다.

따라서 총파업 투표가 가결되면 바로 다음날 여의도에서 열리는 총파업 진군대회에 5만명 이상 모일 것으로 금융노조 측은 예상하고 있다.

정부도 은행권의 총파업이 부담스럽다.

그래서 이달 초 급하게 노사정위원회를 구성했으며 한국노총이 요구한 공공부문 관련 회의체 구성도 합의했다.

한편 은행권은 지난 2000년 7월 총파업 이후 전국의 은행업무가 마비되는 위기를 피해왔다.

2012년에도 대형은행간 합병(메가뱅크), 산업은행 민영화, 농협중앙회 신경분리 등 이슈로 인해 은행 노동권이 총파업 카드를 꺼낸 바 있다.

하지만 결의일 전날 정부가 한발 양보하면서 총파업까진 가진 않았다.

이번에도 노사정 간 줄다리기가 예상되는 만큼 마지막까지 진통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