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노사정 회의서 금융대표로

타협점 찾을지 업계 이목 집중

<대한금융신문=차진형 기자>총파업을 앞둔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이 정부와 담판을 짓는다.

업계에 따르면 금융노조 김문호 위원장은 1일 청와대에서 열릴 노사정위원회에서 금융대표로 자리를 함께 한다.

이번 노사정위원회는 정부가 먼저 제안한 자리다.

최근 노동계에는 통상임금, 근로시간단축, 정년연장 등으로 금융권뿐만 아니라 산업별로 노사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금융권의 경우 오는 3일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어 정부가 직접 진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노동권 대표로는 한국노총 김동만 위원장을 비롯해 금융·공공·제조 각 노조위원장이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 쪽 인사로는 최경환 부총리,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장관이 유력하다.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할 경우 현직 대통령으론 10년 만에 노사정위 회의에 참석하게 된다.

일단 금융노조 김문호 위원장은 정부 측에 노동과 금융계 현안을 제대로 전달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노동계 최대 이슈인 통상임금, 근로시간단축, 정년연장 요구를 관철하고 공공기관 노조와 연대하고 있는 공공기관 복지 축소 문제를 확실히 매듭 짓겠다는 의지다.

또 관치금융으로 인한 금융권의 폐해를 알려 은행마다 갖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금융권은 KB금융 징계 사태, 하나지주의 노사정합의 위반 및 외환은행 조기통합 시도, 우리은행 MOU 문제, 금융당국의 일방적 금융기관 재편, NH농협 신경분리 부족자본금 문제 등 은행별로 현안이 쌓여 있다.

한편 금융권 총파업이 결정되자 정부의 움직임이 부산해 졌다.

그동안 임금단체협상에 소극적이던 은행연합회장에 이어 경제부총리, 노동부장관까지 연이어 금융노조와 대화를 시도했다.

지난 29일일에는 금융위원회 정찬우 부위원장과 면담을 가졌다.

최경환 부총리는 지난 26일 회동에서 “많은 경제적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국민경제 안정을 위해 총파업은 자제해 달라”고 적극 요청했지만 김문호 금융노조 위원장은 오는 3일 파업 강행을 천명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