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대대적 실태조사 예정

결과 따라 후폭풍 거세질 듯

<대한금융신문=서병곤 기자>현대증권이 정부의 기금을 위탁받아 운용하는 과정에서 1200억원의 수익금을 유용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정부가 대대적인 실태 조사에 나설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부 기금을 운용하고 있는 다른 증권사들에게도 불통이 튈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새누리당 김용남 의원에 따르면 현대증권은 2008년부터 2013년까지 기획재정부(복권기금), 국토교통부(국민주택기금), 고용노동부(고용보험기금), 우정사업본부(우체국 예금, 우체국 보험) 등 4개 기관이 위탁한 정부기금 약 30조원을 운용해왔다.

이 기금 가운데 14조원을 랩어카운트로 운용했는데 이 과정에서 약정 수익률보다 초과 발생한 수익을 일반고객 계좌로 빼돌렸다.

구체적으로 랩어카운트를 통해 투자한 기업어음(CP)과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이 문제가 됐다.

현대증권은 CP와 ABCP의 가격이 오르면 정부 기금에 지급해야할 기본 수익을 맞춘 뒤 시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다른 고객 계좌에 매각해 초과 수익분을 넘겼다는 주장이다.

이런 식으로 기금 계좌에서 다른 계좌로 넘어간 수익금 규모가 5년간 12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김 의원은 추정하고 있다.

김용남 의원은 “정부 기금은 일단 맡기면 별로 신경을 안 쓰니까 일반 고객들의 수익률을 관리해준 셈이다. 이는 고객 수를 늘리고 더 많은 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의도로 볼 수밖에 없다”며 “정부 기금을 관리하는 각 증권사의 계좌를 모두 조사해보면 손실 규모가 수천억원에서 1조원이 넘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의 이같은 주장이 일파만파로 번지자 기획재정부가 금융사의 기금 운용 실태 전반을 대대적으로 조사키로 했다.

향후 현대증권과 같은 사례가 적발될 경우 검찰 고발 등 강도 높은 제재를 가할 방침이어서 상당한 후폭풍이 예상된다.

현대증권의 기금 수익금 유용 논란이 일었던 시기에 함께 정부 기금을 운용한 대우증권, 미래에셋증권으로선 바짝 긴장할 수밖에 없다.

이들 증권사는 당시 각 10조원 이상의 정부 기금을 랩어카운트로 운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금융감독원은 대우증권, 미래에셋증권에 대해 현대증권과 같은 편법행위가 없다고 보고 있지만 기획재정부의 조사 결과에 따라 상황이 반전될 여지는 충분하다.

증권사 한 관계자는 “현재 세수부족으로 재정낭비를 줄이려고 혈안이 된 정부가 이번 사태에 예의주시하며 대대적인 조사에 나서는 만큼 기금을 운용하는 금융사들이 조금이라도 편법이 있었다고 하면 철퇴를 맞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