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김민수 기자> 최근 아시아의 몇몇 국가에서는 눈부신 경제 성장 속도와 달리 제도권 밖 금융소외자들의 수가 수십억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는 한 나라의 경제적 손실을 야기할 수 있는 만큼 다수의 아시아 신흥국 사이에서 금융소외계층을 제도권 금융으로 포용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2011년 기준 약 70억명의 전세계 인구 중 은행계좌를 보유하지 못한 금융소외자(성인 기준)는 25억명에 달했다.

이 중 신흥국의 금융소외자 비중이 60%다. 즉 중국, 인도, 미얀마 등 신흥국에서는 여전히 저축, 보험, 연금 등의 제도권 금융상품을 이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말이다.

이는 은행거래 대부분이 부유한 사람을 중심으로 이뤄졌기 때문이다.

은행들은 높은 거래비용을 이유로 서민들의 소액예금을 받지 않으려 했고, 빈곤층 및 저소득층 고객 역시 과다한 계좌유지수수료, 지점과의 먼 거리, 담보 부족으로 인한 대출거절 등을 이유로 은행을 멀리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은행계좌를 가지고 있지 않은 금융소외계층이 많은 나라일수록 적잖은 경제적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금융소외자들은 그동안 모아 놓은 돈이 없어 의료 및 교육 등의 대규모 자금을 지출할 능력이 부족하고 고금리 불법사채에도 노출돼 있기 때문이다.

이에 최근 중국과 인도, 방글라데시 등 몇몇 아시아 국가들이 적극적인 금융포용 정책을 펼치고 있다.

우선 중국은 금융소외자 포용정책을 사회적 목표의 하나로 잡았다.

이를 위해 꼭 필요한 기본요소만 넣어 가격이 저렴한 ‘실속형 은행계좌’를 보급했다. 실속형 은행계좌는 흥행에 성공, 이제는 중국 성인 인구의 70%가 은행계좌를 가지고 있다.

인도에서는 정부가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무료로 은행계좌를 터주기도 했다.

인도 나렌드라 모디 총리는 국영은행들로 하여금 저소득층에게 1억2500만개의 은행계좌를 신설해주도록 했다.

계좌개설뿐 아니라 빈곤층이 보다 쉽게 제도권 금융에 접근할 수 있도록 무점포 은행도 활용한다.

무점포 은행은 모바일을 통한 이체 서비스, 외딴 지역에 소재한 소매상점의 은행업무 대행 등의 역할을 한다.

중국은 인터넷, 모바일기술을 토대로 한 전자결제서비스뿐 아니라 중개상을 통한 예금 수신 대행 등 무점포 은행에 대한 시범사업을 진행 중이다.

방글라데시 역시 모바일기술을 이용한 단순 결제업무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또 대형 스마트폰 생산업체들이 대출을 제외한 예금수신 및 결제업무 처리가 가능한 경제은행 설립을 추진 중이다.

일각에서는 아시아 신흥국들의 활발한 금융소외자 포용정책에도 실효성에 의문을 나타냈다.

중국의 경우 은행들이 금융소외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수익성 확보가 어려워지고 인도의 경우 국영은행이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은행계좌를 무료 신설해주며 비용부담은 물론 부실채권이 늘어날 수 있어서다.

한국금융연구원 관계자는 “금융소외자들을 제도권 금융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금융포용 정책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신용공급 자체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면서 “추가로 금융소외자의 경제적인 자립을 도울 수 있는 전략도 요구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