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쇼핑, 보안, IoT 등 잠재시장 무궁무진

삼성SDS가 개발한 '생체인식 인증 솔루션'이 온라인 생체인증 표준 FIDO(Fast IDentity Online) 협회로부터 인증을 받아 공식적으로 시장에 출시됐다.

FIDO협회는 삼성전자,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비자, 페이팔 등 약 190개 글로벌 회사가 참여 중이고 본인을 확인해주는 온라인 생체인증 국제표준 단체다.

삼성SDS '생체인증 솔루션•서비스'는 '내 몸이 곧 패스워드'로 암호를 외울 필요도 없고 분실이나 도용, 해킹 위험이 없어 이 모든 인증을 대체할 수 있는 수단이다.

지문, 홍채, 목소리 등 다양한 생체인식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며 단말기가 해킹되더라도 사용자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기본 정보만 단말기 내 독립적인 보안 공간에 따로 저장되기 때문에 생체정보 유출이나 위조는 불가능하다.

원 터치만으로 사용자 확인이 가능하고 단말기를 분실해도 내 생체정보 없이는 타인이 부정 사용할 수 없어 '보안'과 '편의'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솔루션으로 인정받고 있다.

삼성SDS '생체인증 솔루션•서비스'는 본인 확인이 필요한 모든 분야에 응용될 수 있다.

사용자 본인 확인이 필요한 스마트 폰, 자동차, IoT단말기, 도어락, 스마트 홈 기기 등 각종 하드웨어는 물론 금융, 쇼핑, 결제와 같은 온라인 서비스에도 폭넓게 적용될 수 있다.

또 기업 연구소, 정부 기관, 국방, 금융업체 같이 보안이 중요시 되는 업무 환경에도 FIDO 기술을 접목시키면 보안구역 출입, PC나 핵심 설비 사용 제한 등의 보안기능을 과거보다 훨씬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게 돼 기업 내 임직원들의 업무 생산성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SDS 생체인증 솔루션은 국내 결제대행사 1위 KG모빌리언스(소액 결제 부문)/이니시스(신용카드 결제 부문)와 손잡고 지문인증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달 론칭하고 국내 공인인증서비스 1위 한국정보인증과 제휴해 생체정보를 이용한 사용자 인증 서비스도 개시할 예정이다.

삼성SDS SC사업부장 김호 전무는 "삼성SDS는 향후 스마트 폰 같은 하드웨어 제조업체뿐 아니라 온라인 서비스업체, 보안 관련 기업 등을 대상으로 생체인증 서비스를 제공할 준비를 마쳤다"며 "생체인증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업모델을 구축해 차별화된 인증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SDS는 생체인증 솔루션을 기반으로 인증 서비스 사업 경쟁력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고자 글로벌통합인증센터를 설립 중에 있다.

올해 상반기중 사내 인트라넷 망(mySingle)에 적용하고 삼성 관계사 및 글로벌 기업고객 대상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해 향후 폭발적 성장이 예상되는 생체인증 시장을 선점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