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대상 최초 시행

폴란드의 인터넷기반 은행 IdeaBank(아이디어뱅크)가 최근 자동차 현금출납서비스를 시작했다. 

아이디어뱅크의 ‘머니 콜렉션’은 소상공인 고객을 대상으로 시도되는 자동차 기반의 온-디맨드(On-Demand) 현금출납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ATM이 장착된 자동차운행을 기반으로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현급을 출납할 수 있다.

모바일 사전예약 택시 앱을 개발한 아이택시(iTaxi)와 머니콜렉션 앱을 통해서 사전 예약과 ATM 차량의 현재 위치 파악도 가능하다.

아이디어뱅크는 BMW i3에 ATM을 장착해 현재 4대의 서비스를 시작했고 올해 안에 40대까지 늘릴 계획이다. 비용은 약 210만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아이디어뱅크를 이용하는 소상공인 고객 거래의 상당한 비중이 단순한 수익금 입금이다.

아이디어뱅크는 자사 주고객이 소상공인이라는 점에서 이들의 거래 편의성 제고를 위해 서비스를 계획했다.

참고로 폴란드에는 약 300만명의 소상공인이 있으며 이 중 3분의 1은 현금거래만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소상공인 현금관리의 중요성이 높은 편이다.

아이디어뱅크의 소상공인 중 약 45%는 현금출납만을 위해 은행지점이나 ATM을 방문하고 이 중 80% 이상이 직접 비즈니스 수익을 입금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이디어뱅크는 SME 고객에 특화된 다양한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상공인 고객을 대상으로 회계, 지급 및 직원급여 지불, 비즈니스 컨설팅, 창업 시 필요한 행정처리 및 신고, 대여금 회수 대행, 팩토링 등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클라우드 기반의 거래 시스템 솔루션인 아이디어 클라우드를 통해 고객이 세계 어디서든 스마트기기와 컴퓨터를 통해 거래 실행 및 비즈니스 관리가 가능하다.

온라인 기반 대출 플랫폼은 다양한 기업대출 상품을 구비하고 신속한 대출신청 및 승인 프로세스도 제공한다.

또 소상공인의 비즈니스 마케팅과 프로모션 행사활동을 대행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고객 성공을 위한 비즈니스 파트너로서의 이미지도 제고 중이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관계자는 “국내 금융회사도 SME 고객 특성에 적극 부응하는 혁신적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SME 친화적 비즈니스 파트너로서의 위상 수립을 위한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