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김미리내 기자> 교보생명은 27일 일반시민, 대학생, 문학인 등 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광화문글판 25년을 공유하는 공감콘서트 ‘그 곳에 광화문글판이 있었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콘서트는 역대 광화문글판을 극으로 구성한 연극무대로 문을 열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이라는 주제로 연극배우들이 시민들의 사랑을 받아온 글귀들을 감성적으로 낭송했다.

광화문글판의 사회적·학술적 가치를 조명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공감적 소통매체로서의 광화문글판’이라는 주제로 동국대 광고홍보학과 김봉현 교수의 학술발표가 이어졌다.

김 교수는 “광화문글판은 도심에 내걸려 많은 시민의 사랑 속에 25년간 이어온 독특한 소통매체”라며, “상업성을 배제하고 공익적 가치를 내용으로 정치·사회적 중립성을 지켜온 것이 오랜 세월동안 시민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었던 비결”이라고 말했다. 이어 “광화문글판은 앞으로도 △진정성 기반의 공감적 가치 △시대정신과 본질적 가치 △카리스마의 심미적 가치 △미디어를 넘어 콘텐츠로의 가치를 지닌 공감적 소통매체로서 꿋꿋이 서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후 광화문글판이 오랫동안 사랑을 받아온 이유에 대해 문정희 시인, 방민호 서울대 교수, 전성태 소설가, 노재현 중앙북스 대표 등 문학인, 전문가들로 구성된 패널토론이 이어졌으며, 인디밴드 ‘3호선 버터플라이’의 광화문글판 헌정곡 ‘시가 있는 광화문’ 축하공연이 콘서트의 대미를 장식했다.

한편, 이날 콘서트에서는 ‘광화문글판 대학생 에세이 공모전 시상식’이 진행돼 최우수상 등 수상자 9명을 시상했다. 광화문글판은 지난 1991년 광화문 네거리 교보생명빌딩에 내걸린 가로 20m, 세로 8m의 대형글판으로, 그동안 시의성 있고 정감 어린 글귀로 시민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