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중소기업기획부 윤중근 부장

▲ 국민은행 중소기업기획부 윤중근 부장.
심층컨설팅·핀테크 플랫폼 제공
경영 및 영업 문제점 해결 전력

<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 은행들의 든든한 지원이 중소기업에 힘이 되고 있다.

특히 은행들은 대출 등 직접 자금지원에서 멈추지 않고 여러 부가서비스를 통해 중소기업 경쟁력 향상과 영업이익 증가에 도움을 주고 있다.

국민은행 중소기업기획부 윤중근 부장을 만나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들어봤다.

Q. 중소기업 지원 체계에 대해 설명해달라.

A. 지난해 말 중소기업지원그룹을 신설해 중소기업 지원 역량을 강화했다.

해외진출을 준비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보유한 기업들의 영업 판로 개척을 돕고, 대출 지원과 같은 금융서비스는 물론, 비금융 부문도 지원하고 있다.

비금융 측면을 좀 더 이야기하자면 기업에 전용 컨설팅을 제공하기도 하고 해외진출이나 인력난 해소를 주제로 박람회를 개최해 자리를 만들기도 한다. 또한 중소기업만을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다방면에서 지원하고 있다.

Q. 찾아가는 기업 컨설팅 서비스가 눈에 띄는데.

A. KB와이즈 컨설팅은 기업고객의 처지를 생각한 맞춤형 자문서비스다. 경영 전반에서 가업승계까지 컨설팅 범위를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경영컨설팅은 재무와 세무리스크 진단, 회계감사 사전준비, 원가 구조분석, 기업공개 요건 검토, 내부통제 컨설팅 등이 포함된다.

가업승계 컨설팅은 경영에 치중해 승계준비가 부족한 중소기업 창업주의 고민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세법에 따른 주식가치 평가, 승계방법과 시기별 시나리오 분석, 기업구조 개선 검토를 통해 원활한 가업승계 전략을 제공한다.

2006년부터 시작했으며 최근 5년간 중소기업 고객에게 무료로 약 800여건의 컨설팅을 제공했다.

공인회계사와 세무사 등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컨설턴트팀이 신뢰를 바탕으로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Q. 핀테크와 연계한 중소기업 지원을 실시했는데.

A. KB비즈스토어는 금융과 기업업무를 융합한 핀테크 플랫폼이다.

하나의 플랫폼에서 기업 계좌관리, 자금이체, 외화송금 등 금융업무와 전자결재, 일정관리 같은 기업 안에서 일어나는 일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클라우드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장소와 기기의 한계 없이 자금관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KB비즈스토어에서는 뱅크누리 앱, 기업카드 지출결의 앱과 그룹웨어 앱을 제공해 기업의 사업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KB비즈스토어 1호 가입 고객인 한국음악저작권협회는 이 서비스를 통해 본사와 전국 11개 지부의 월 1만5000건에 달하는 지출업무, 저작권료 수납 업무 지원을 받기도 했다.

Q. 중소기업 지원 계획이 있다면.

A. 앞으로 중소·중견기업이 경영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산업을 분석하고 경제·금융 시장정보를 제공하는 것과 같은 기업의 경영흐름별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비금융 서비스를 찾아내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