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근우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이 1일 대구 본점에서 개최된 창립 40주년 행사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신용보증기금은 1일 대구 본사에서 임종룡 금융위원장을 비롯한 주요 내빈과 임직원 3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40주년 창립기념식을 개최했다.

신보는 담보력이 미약한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지난 1976년 설립돼 지금까지 약 20만개 기업에 700조원의 신용보증을 공급했다.

특히 1997년 IMF 외환위기와 2008년 금융위기 등 위기상황 때 기업들의 줄도산 방지를 위한 특별보증제도 및 매출채권보험제도 도입, 은행 자본건전성 강화를 위한 담보부보증 및 은행자본확충펀드 유동화보증 공급 등을 통해 한국경제가 위기를 극복하고 정상궤도로 진입할 수 있도록 도왔다.

이날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신보는 중소기업과 동고동락해 온 든든한 동반자로 평상시에는 중소기업의 성장디딤돌로, 경제위기 때는 국민경제의 굳건한 버팀목으로 지난 40년 동안 빛나는 성과를 이뤄왔다”며 신보 전‧현직 임직원들의 노력을 치하했다.

서근우 신보 이사장도 창립 기념사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래를 창조하는 것”이라면서 “지금까지 축적된 경험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경제버팀목 100년의 새로운 역사를 준비해 나가자”고 밝혔다.

신보는 과거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대처 가능한 새로운 사업영역 확충에도 전력투구하고 있다. 창의적 아이디어와 기술의 융‧복합이 특징인 창조경제 시대를 맞아 다양한 상품개발과 금융접근성 제고를 통해 한국에서도 애플과 구글 등 세계적 혁신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창조형 기업 생태계’ 조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아이디어와 기술력 있는 스타트업(Start-up)을 위한 ‘퍼스트펭귄보증’, IP(지적재산권)의 사업화를 위한 ‘지식재산보증’, 금융기관과의 협업을 위한 ‘V-Plus보증’, 우수 기술자의 사업진출을 위한 ‘블루-엘리트(Blue-Elite)보증’ 등의 창조형 융‧복합 상품을 통해 혁신형 기업가의 창업열풍도 선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