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 우리은행이 민영화 성공을 위한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자산관리 차별화에 나섰다. 특히 최근 금융권 화제의 중심이 되고 있는 ‘핀테크’를 적극 활용한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주목받고 있다.

우리은행은 온라인 자산관리센터를 구축해 비대면 자산관리 1등 은행 도약을 노리고 있다. 온라인 자산관리센터에서는 영업점 내점없이 비대면을 주로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화상상담시스템, 전화, 이메일, 인터넷뱅킹 등 비대면 채널기반의 온라인 상품 및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온라인 자산관리센터는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해 고객 맞춤형 자산포트폴리오와 상품을 제공하며, 결혼, 교육, 주택마련, 은퇴 등 고객의 생애주기별 재무설계 서비스를 선사하고 있다.

또한 예적금 만기와 펀드 리밸런싱도 관리해준다.누구나 한번쯤은 예적금과 펀드를 은행에서 가입하지만 바쁜 일정에 관리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고객을 위해 우리은행 온라인 자산관리 센터에서는 예적금 만기도래 고객과 펀드 리밸런싱 시점이 도래한 고객에게 별도 안내를 해서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제안하고, 최적 포트폴리오에 따른 자산 리밸런싱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은행은 향후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한 고객 맞춤형 자산 포트폴리오 및 상품 제공을 하며, 생애주기별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온라인 종합자산관리를 실현할 계획이다.

우리은행의 비대면 금융서비스의 다른 한 축은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다.

우리은행의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로보어드-알파’는 벤처기업 파운트와 손을 잡고 만들었다. 파운트가 개발한 알고리즘은 상장지수펀드, 펀드, 파생결합증권 등 다양한 금융상품들을 기반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투자의 귀재 짐 로저스가 직접 투자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로보어드 알파는 ISA형, 일반형, 연금설계형 등 총 세가지 유형으로 만들어졌다. 유형별로 초저위험에서 초고위험까지 총 5단계로 투자성향을 진단한 뒤 성향별로 10개 모델포트폴리오(MP)를 추천하는 것이 핵심이다.

ISA형에는 우리은행에서 판매하고 있는 펀드 상품 400개, 매주 신규 발행되는 ELT 7개 등이 주요 자산으로 편입될 전망이다. 일반형과 연금설계형에는 여기에 더해 금, 은 등 은행에서 판매되는 모든 금융상품들을 모두 망라한 MP로 구성된다.

우리은행 로보어드-알파 서비스는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과 우리은행의 모바일전문은행인 위비뱅크에서 제공된다.

우리은행의 위비 로보어드-알파는 하반기 확장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 서비스는 우리은행에서 판매 중인 예적금, 펀드, 신탁 등의 전 상품을 대상으로 포트폴리오 상품 가입까지 가능하다. 포트폴리오에 대한 리밸런싱도 가능하게 되면서 PB서비스를 받지 못한 소액투자자와 일반 고객에게도 자산관리 서비스가 확대된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