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 전국민의 참여를 통해 불법금융을 뿌리뽑기 위한 ‘안심금융생활 국민네트워크’가 출범했다. 

금융감독원은 14일 금감원 2층 대강당에서 여성, 노인, 시민, 근로자, 농민, 청년, 교육, 중소기업, 지자체 등 10개 단체 대표와 각 금융협회, 경찰청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안심금융생활 국민네트워크’ 출범식을 개최했다.

안심금융생활 국민네트워크는 각계각층의 대표 단체들이 협력해 불법금융 피해예방 홍보대사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금융권과 수사‧금융당국이 제작한 피해예방 홍보자료(동영상, 포스터, 리플릿 등)를 단체 소속 회원에게 전달하고 해당 회원이 다시 가정, 직장, 학교, 지역사회 등에 홍보하는 식이다. 참여 단체 회원 대상 불법금융 피해예방 교육프로그램 운영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각 참여단체 회원들이 가정과 직장, 학교, 지역사회 등 전국 방방곡곡에서 일상적으로 불법금융에 대한 감시 및 제보활동도 수행한다. 우수 제보사례 신고포상금을 최대 1000만원까지 지급하고 표창도 실시할 계획이다.

안심금융생활 국민네트워크에 참여한 시민단체는 한국여성단체협의회, 대한노인회, 바르게살기운동중앙협의회,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국여성농업인중앙연합회, 한국청년회의소,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다. 금감원은 이들 단체의 회원수만 12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여기에 금감원과 경찰청, 은행연합회 등 10개 금융협회가 참여해 힘을 보탤 계획이다. 

참여단체들은 특성에 맞는 활동계획을 수립해 시행하게 되며, 금융권과 정부당국은 단체별 활동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예를 들어 대한노인회는 노령층 대상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전국의 6만여 경로당 출입문에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스티커 부착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다.

바르게살기운동중앙협의회는 불법금융 신고모니터단 활동을 통해 읍면동 생활지역에서 피해예방 감시 및 제보 등 사회 감시망 활동을 수행한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교사 대상 불법금융 예방 수업지도안 경진대회를 추진하고, 한국여성단체협의회는 오는 10월로 예정된 전국여성대회를 활용해 여성 대상 피해예방 집중 홍보도 실시한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네트워크 출범을 통해 국민들이 불법금융 척결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계기를 마련해 피해예방 홍보망을 풀뿌리 기반까지 확충할 것”이라며 “여성, 노인, 중소기업 등 단체별 회원특성에 맞게 특화된 피해예방 홍보활동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