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보증기금은 23일 부산광역시와 ‘부산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술혁신기업 및 지식문화산업 영위기업 금융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부산시는 기보의 원스톱(One-Stop) 절차를 통해 지역 내 우수기업에 중소기업 육성자금을 연간 1000억원까지 확대 지원하게 된다.

지원 대상기업은 부산시 소재기업 중 창업 후 7년 이내 벤처·이노비즈기업과 지식서비스산업과 문화콘텐츠산업 영위기업이다.

기보는 원스톱 절차를 통해 기업의 방문횟수를 최소화하고 보증서 발급 시 신청기업이 부담하는 보증료 0.2%포인트를 감면하는 등 신청기업의 금융 부담을 완화하고 편의를 도모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기보의 평가결과를 토대로 별도의 심사 없이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대출금리를 일정부분(0.8~1.5%포인트)을 보전해주기로 했다.

기보의 기술보증과 부산시의 중소기업 육성자금이 결합하는 이번 협약은 지역 내 중소기업 자금지원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부산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기보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지역 내 기술혁신기업·지식문화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와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 간 협업을 통한 금융지원 활성화가 가능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협업을 통한 다양한 보증지원제도를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