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국내 무역·금융 익스포져 낮아 위험·영향 제한적일 것”
연쇄탈퇴·불확실성 확대에 파급효과 우려, 1700p선 하락 예상

<대한금융신문=김미리내 기자>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현실화로 국내외 증권·외환시장에 충격이 가해지면서 정부가 24일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했다.

기획재정부 최상목 제1차관 주재로 열린 이번 회의는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장병화 한국은행 부총재, 박세춘 금융감독원 부원장, 정규돈 국제금융센터 원장 등이 참석했으며, 브렉시트 결과에 따른 국제금융시장 동향 점검과 향후 대응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정부는 지난 4월 뉴욕·런던·홍콩·동경·프랑크푸르트 등 5개 주요 거점지역 내 구축한 거시경제금융회의 해외네트워크를 통해 브렉시트 관련한 해외 현지 반응도 점검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브렉시트가 세계 경제에 중대한 위험요인이나, 영향의 강도는 국가·지역별로 차이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최상목 제1차관은 “투표 가결로 당사국인 영국은 새로운 균형으로 이행하기까지 금융·실물경제 전반에 걸쳐 상당한 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라며 “유럽 경제도 대영 무역·금융 연계가 높은 국가들을 중심으로 부정적 영향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다만 IMF가 2018년 EU 이외 지역의 GDP 하락률을 0~-0.2%로 전망하는 등 유럽 외 지역의 실물경제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우리나라와 같이 대영 무역·금융 익스포져가 크지 않은 경우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낮고, 직접적 영향도 제한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현재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확대해 ‘관계기관 합동 점검반’을 가동하고, 국내 외환·금융시장 변동성이 지나치게 확대될 경우 컨틴젼시 플랜에 따라 필요한 시장안정 조치를 추진하는 등 향후 정부 관계기관이 긴밀히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시장에서 바라보는 충격은 더욱 클 것으로 점쳐진다.

KTB투자증권 리서치센터는 브렉시트에 따른 추가하락 트리거로 △연쇄탈퇴에 따른 EU 분열의 공포 고조 △영국 포함 유로존 경기하방 리스크의 국내 경기 직간접 파급효과를 꼽았다. 여타 유로존 국민들의 탈 유로존 여론조성 및 반정부 정권기반 지지율 강화 등에 대해 영국과 EU간 정치적 협상 결과에 따라 차후 영향이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짐작했지만 불확실성 자체만으로 지수 하락 트리거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리먼 혹은 유로존 은행위기의 신용경색 상황과 달리 단기 유동성 경색우려는 제한적일 것으로 분석했다. 앞서 브렉시트 우려에 대비해 미 연방준비제도가 금리인상을 지연시켰고, 일본·유럽중앙은행도 엔화강세 및 경기하강을 방어하는 등 글로벌 중앙은행 통화완화 공조가 강화됐기 때문이다.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 자산분석실은 “일시적으로 국내 주식시장에 강한 쇼크가 발생해 올해 코스피가 1850포인트까지 급락하고, 향후 단기 반등이 있을 수 있지만 달러 및 금과 같은 안전자산 선호도가 높아지는 반면, 주식 투자매력이 떨어져 1700포인트까지 재차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이어 “채권시장의 경우 미 국채로의 쏠림과 연동해 국고10년물의 1.30%대까지 급락이 예상되며, 외환시장 변동성 확대로 달러-원 환율도 1300원에 근접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