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은행장 이광구)은 18일 베트남 호치민에서 손태승 글로벌 그룹장과 서울보증보험 강병세 영업지원총괄 전무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우리은행-서울보증보험 베트남 모기지시장 공동개척 업무협약식'을 체결하고, 베트남 현지인 대상 ’우리은행-서울보증보험 모기지론‘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업무협약에 따라 우리은행과 서울보증보험은 △베트남 모기지 상품/서비스 개발 △한국 내 기존 우수 협업상품의 베트남 현지화 △홍보 및 마케팅 공동추진 등을 공동으로 수행하며 베트남 금융시장을 개척해 나갈 예정이다.

이날 출시한 ‘우리은행-서울보증보험 모기지론’은 베트남 현지 리테일 고객을 대상으로 한 주택담보대출로, 보증보험 가입을 통해 주택담보인정비율(LTV)을 20% 추가해 대출한도를 높일 수 있는 상품이다. 기존 국내 시중은행에서 판매하는 모기지신용보험(MCI)과 유사한 개념이다.

베트남 건설부 산하 주택 및 부동산시장 관리국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베트남 금융기관 부동산 대출총액(약 168억달러)은 전년대비 약 20% 가량 증가했으며 2011년 이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는 등 베트남 모기지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한편 우리은행은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와 동시에 현지영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현지특화 상품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3분기에 우리은행 베트남법인을 설립한 뒤 현재 2곳(하노이, 호치민)이었던 지점 수를 확대하고, 서울보증보험과 신용대출 등 제휴상품을 추가 개발해 주력상품으로 삼을 예정이다.

상품 판매에 있어서도 기존 오프라인 채널 외에도 우리은행의 모바일전문은행인 ‘위비뱅크’와 메신저서비스인 ‘위비톡’ 등 비대면채널을 활용하여 현지 20~30대를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