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김미리내 기자> 자산운용업계 최초로 키움자산운용이 내놓은 로보어드바이저 공모펀드 ‘키움 쿼터백 글로벌 로보어드바이저 증권투자신탁[채권혼합-재간접형]’이 양호한 수익률을 기록했다.

19일 펀드평가사 제로인에 따르면 ‘키움 쿼터백 글로벌 로보어드바이저 증권투자신탁’은 3개월 누적 수익률 2.06%, 수탁고 130억원(7월 18일 기준)을 기록하며, 최근 브렉시트로 인한 글로벌 변동장세에서 선방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 상품은 키움자산운용이 퀴터백투자자문과의 자문계약을 체결을 통해 지난 4월 18일 최초 설정됐으며,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로보어드바이저 알고리즘을 근간으로 최적화된 글로벌 ETF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반영해 운용하는 글로벌펀드다. 투자운용에 있어 알파고와 같이 수많은 데이터 속에서 패턴을 발견해 정보를 분석하는 딥러닝(deep learning) 등의 기계학습을 활용한다.

현재 해외에 상장된 ETF 중 최적화된 ETF 20개 내외로 분산투자를 하고 있으며, 연 평균 4~7% 수준의 변동성을 목표로 중위험·중수익을 추구하는 채권혼합형펀드다.

키움투자자산운용 마케팅본부장 김성훈 전무는 “지난 3개월간 수탁고 130억원을 돌파하고 판매사 또한 22개로 확대했다”며 “지속적인 로보어드바이저 펀드에 대한 관심으로 지난달 주식혼합형 및 채권형을 추가적으로 출시해, 채권혼합형과 더불어 탄탄한 글로벌 ETF자산배분 펀드 라인업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어 “투자자들이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는 펀드에 투자할 수 있게 돼 더욱 다양한 해외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