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수수료 중심 시장에선 실질적 성장 한계

국내 로보어드바이저 시장이 규제 완화와 함께 시장 확대를 예고하고 있지만 지금과 같이 판매채널 중심의 수익구조가 계속되면 실질적인 성장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자본시장법 개정에 따라 오는 11월부터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의 자문 및 일임 업무가 가능해진다. 향후 자문계약 및 일임형 ISA계약에 대한 온라인 계약이 허용되면 ‘로보어드바이저 ISA’도 출시될 예정이다.

금융업계는 금융환경의 복잡성이 증가하고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며 로보어드바이저가 전세계적으로 자산관리시장의 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알파고 열풍 이후 은행, 증권, 자문사에서 경쟁적으로 로보어드바이저를 도입하고 관련 상품을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다.

가장 적극적으로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하는 곳은 증권사와 자문사들로 랩, 신탁, 펀드, 일임형 ISA 등 자산관리상품뿐만 아니라 로보어드바이저를 직접 개발한 증권사들은 홈트레이딩시스템(HTS)에 연결시키거나 본사 운용형 랩 상품에 직접 접목해 출시하고 있다.

일부 은행들은 로보어드바이저를 통해 고액자산가 대상의 PB서비스 외에 일반 고객에게 적합한 자문서비스를 제공해 자산관리고객 대상을 확대하고 있다.

성장하는 로보어드바이저 시장에 대한 가장 큰 우려는 국내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가 기존 자산관리 시장처럼 자문보다 판매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점이다.

현재까지 국내에 도입되고 있는 로보어드바이저는 미국 등 선진국과 달리 자문수수료보다는 판매수수료 중심의 수익구조로 되어 있다. 자문서비스에 대한 비용 지불이 익숙하지 않은 국내 시장에서 자문보다 상품판매 위주로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가 활용될 경우 실질적인 성장은 상당히 제한적일 전망이다.

또 세금문제, 기업승계, 보험, 위험관리 등 복잡하고 비정형적이면서 종합적인 의사결정이 수반되는 영역에서 인간을 대체하기엔 여전히 한계가 존재한다.

하나금융연구소 안성학 연구원은 “최근 브렉시트에 따른 급락 및 반등장세에서 로보어드바이저의 대처 능력이 인간에 비해 낮을 수 있다는 점이 일부 확인됐다”며 “로보어드바이저가 국내 금융시장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금융당국의 철저한 사전검증 및 사후 모니터링과 함께 금융사들이 로보어드바이저를 단순한 신채널 활용에 머물지 말고 고객수익률 제고 등을 통해 자산관리능력의 신뢰성을 높이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