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탁원 GCF시스템 개선…‘담보채권 대체절차’ 간소화

익일물 쏠림 증권사 감시강화, 거래정보 보고체계 마련

<대한금융신문=김미리내 기자> 금융당국이 익일물 위주로 편중된 단기금융시장 개선을 위해 기일물 환매조건부채권(RP) 거래 활성화 방안을 추진한다.

금융위원회는 17일 자본시장연구원 주최로 열린 ‘단기금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 세미나에서 △기일물 RP 거래 활성화 △단기금융시장 내 정보 공시·보고 규율체계 정비 △익일물 차입비중 높은 증권사 유동성 스트레스테스트 강화 등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기일물 RP 거래 활성화를 위해 가장 큰 장애요소로 지목돼온 예탁결제원의 일반담보채권(GCF) 시스템을 개선해 담보채권 대체절차를 간소화한다.

또 국고채전문딜러(PD), 공개시장운영(OMO) 선정 기준에 기일물 RP 거래 실적을 추가하거나 강화하는 등 시장조성자도 육성한다. 예탁원, 거래소, 증권금융 등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RP 거래와 관련한 수수료율을 기일물 RP에 유리하도록 개편하는 등 비용적 유인체계도 마련된다.

단기금융시장 내 거래정보에 대한 제한적인 접근성 문제도 개선한다. 금융위는 시장 내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관련 거래정보를 공시·보고하는 통일된 규율체계를 마련해 감독당국을 비롯, 시장참여자의 접근성을 높일 방침이다.

익일물 차입비중이 높은 증권사에 대해서는 차환 리스크에 대한 선제적 점검차원에서 1일 유동성을 중심으로 유동성 스트레스테스트를 강화한다. 2010년 2금융권의 콜시장 참여 비중을 축소함에 따라 증권사의 콜시장 편중 현상이 완화됐지만 이 수요가 RP, 전단채 등으로 이동해 익일물 자금 차입 편중 현상이 여전하다는 판단에서다.

익일물 비중이 높아 차환리스크가 높게 유지되면 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됐을 때 금융회사 및 시장의 안정성 저하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아울러 시장 변동성 확대시 안정적으로 자금 조달이 가능하도록 비상자금조달계획 마련도 유도할 방침이다.

금융위 정은보 부위원장은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일련의 과정에서 주목할 점은 익일물 RP 비중이 70~80%에 달했고 이처럼 과도한 단기차입 행태가 상황을 더욱 악화시켰던 것”이라며 “금융위기 당시 미국의 RP 등 단기금융시장 상황은 현재 우리와 유사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단기금융시장에 대한 정책적 노력을 통해 익일물 차입편중에 따른 리스크가 축소되고 만기별 금리구조가 형성될 수 있을 것”이라며 “금리의 투명성과 신뢰성이 높아지고 이를 기반 한 파생 등 다양한 상품출시도 가능해 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한국금융연구원 김규복 연구위원은 “콜시장 참여 증권사의 특정 일별 익일물 차입 쏠림 현상 완화를 위해 일별 차입 허용한도(일 평잔기준 자기자본 대비 100%)를 축소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