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김미리내 기자> 최근 금융권을 중심으로 FIDO(Fast IDentity Online) 기반의 생체인증 기술이 빠르게 도입됨에 따라 코스콤이 증권업계 생체인증서비스 인프라 보급에 나섰다.

코스콤 관계자는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없이 지문으로 대체한 안드로이드(Android), 애플 iOS용 인증 솔루션을 개발해 이달부터 증권사가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소프트웨어를 배포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이를 통해 증권사는 자사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을 대상으로 기존 공인인증서에 지문인증을 추가 적용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이번 코스콤 인증 솔루션은 지문인증과 기존 공인인증을 접목한 기술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마련한 ‘바이오정보 연계 등 스마트폰 환경에서 공인인증서 안전 이용 구현 가이드라인’을 준용해 개발됐다.

코스콤 이재규 정보사업단장은 “로그인 할 때마다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지문으로 대체함에 따라 전자금융거래의 편리성이 단기간에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며 “주문 등 속도에 민감한 증권업무에 적합한 솔루션”이라고 소개했다.

코스콤은 지난 6월 국제 FIDO Alliance로부터 FIDO 인증을 취득했으며, 향후 투자자 및 증권사가 다양한 인증수단을 사용할 수 있도록 홍채인식 등 간편 인증 수단을 추가적으로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