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박성호 하나아이앤에스 대표이사, 한동원 ETRI 소프트웨어·콘텐츠연구소장, 정수진 하나카드 대표이사가 업무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ETRI가 개발 중인 ‘엑소브레인’ 기술 활용
상담 및 자산관리 등 금융서비스에 적용

하나카드(대표이사 정수진)와 하나금융그룹의 IT 서비스기업인 하나아이앤에스(대표이사 박성호) 및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가 금융분야 인공지능 서비스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 19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하나카드와 하나아이앤에스는 ETRI가 개발 중인 엑소브레인 기술을 활용해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하나카드와 하나아이앤에스는 ETRI의 인공지능 원천 기술 확보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엑소브레인은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추진 중인 소프트웨어분야의 그랜드챌린지 과제로, 전문가 수준의 질의응답을 통해 지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다.

하나카드와 하나아이앤에스는 엑소브레인 기술을 활용해 △홈페이지나 모바일을 통한 텍스트 기반 채팅형 인공지능 상담 서비스 △콜센터 상담사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에이전트 등 향후 전문적인 인공지능 상담이나 자산관리의 영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파일럿 시스템 개발과 사업화 추진은 물론 향후 검증된 서비스를 하나금융그룹 관계사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ETRI 한동원 SW·콘텐츠연구소장은 “ETRI의 엑소브레인은 원천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와 융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면서 “하나금융그룹 양사와의 이번 협약이 금융분야 인공지능 적용과 활성화의 좋은 모델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한국어 자연어 처리, 빅데이터 분석 등 확장성 높은 기술을 보유한 ETRI와의 협업을 통해 하나카드를 비롯한 하나금융그룹의 손님에게 인공지능을 활용한 상담, 자산관리 등 새롭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ETRI와 지난해 10월 핀테크·금융보안 부문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생체인식을 통한 사용자 인증 플랫폼을 자체적으로 개발, 그룹 내 관계사에 적용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