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신용거래 안전망 확대…총 17조5000억원 규모

 
<대한금융신문=김민수 기자> 중소기업청과 신용보증기금은 ‘매출채권보험’의 연간 인수규모를 당초보다 5000억원 늘린 17조5000억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매출채권보험은 중소기업이 물품 또는 용역을 제공하고 취득한 매출채권(상업어음 및 외상매출금)의 부도위험을 공적보험으로 인수하는 정책사업이다.

중소기업은 신보의 지원을 통해 외상거래에 대한 리스크관리를 강화할 수 있고, 구매기업의 채무불이행 시에도 신보가 손실금의 80%까지 보험금을 지급하므로 경영안정 및 연쇄도산 방지가 가능하다.

신보는 제도개선을 통해 지난달 30일부터 초기 중견기업도 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달 30일부터는 중소기업협동조합도 매출채권보험 가입 대상에 포함할 계획이다.

아울러 보험한도를 30억원에서 50억원으로 상향해 중소기업이 보험을 통해 관리할 수 있는 신용거래의 연간한도를 250억~300억원 규모로 확대할 수 있게 됐다.

중기청 관계자는 “최근 구조조정, 브렉시트 등 중소기업 경영의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상황에 대응하여 예상치 못한 위험을 사전에 대비하고 적극적·계획적인 경영활동을 할 수 있도록 추경을 통해 매출채권보험 인수규모를 확대했다”면서 “외상거래가 불가피한 중소기업 현실을 감안하여 기업 스스로 매출채권 부도위험을 분산해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매출채권보험은 신보 10개 신용보험센터 및 106개 영업점에서 가입할 수 있으며, 자세한 상담문의는 신보 콜센터를 통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