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열풍으로 디지털 화폐 시장 가속화
일본, 양성화 위해 법안개정·협회 설립 나서

<대한금융신문=문혜정 기자> 비트코인으로 시작된 가상화폐 시장이 블록체인 기술 열풍에 힘 입어 글로벌 은행들의 자체적인 ‘코인(Coin)’ 개발을 이끌고 있다.

세계 최대 자금중개회사인 ICAP와 글로벌 4개 대형은행(UBS, DBS, Santander, BNY Mellon)은 2018년 상용화를 목표로 블록체인을 활용한 디지털 화폐 공동개발에 착수했다.

디지털화폐는 블록체인 네트워크 안에서 자유롭게 환전되거나 저장할 수 있으며 금융상품으로 전환이 가능한 가상화폐로 이들 4개 은행은 내년 각국 중앙은행 및 감독기관의 승인을 얻어 2018년 새로운 가상화폐 시장을 열 생각이다.

해당 컨소시엄 외에도 씨티그룹은 가상화폐 ‘씨티코인(Citicoin)’을 금융권 최초로 개발해 그룹 내 3개의 블록체인 시스템을 통해 테스트를 거쳤으며 해외결제 및 송금 활용을 모색 중이다. 비트코인 스타트업 서클(Circle)에 투자한 골드만삭스도 ‘SETL코인’라는 가상화폐의 특허를 신청했으며 JP모건도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아시아 시장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가상화폐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는 국가는 일본이다. 일본은 이미 비트코인 거래량만 1900만달러로 전세계 2위, 비트코인 ATM 사용률은 아시아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5월 비트코인을 포함한 가상화폐를 양성화하기 위해 ‘자금결제법 개정안’을 가결하고 가상화폐 이용 확대를 위해 관련 협회들이 출범했으며, 일본의 주요 금융사와 투자자들도 가상화폐 및 블록체인 관련 유망 스타트업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의 자금결제법 개정안은 가상화폐에 일반화폐의 기능을 부여하고 가상화폐의 음성적인 사용 차단과 함께 시장 활성화 기반 마련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

또 일본 금융청(FSA)을 가상화폐 관련 감독기관으로 지정하고 가상화폐 거래소를 금융청에 등록하도록 의무화해 금융청이 직접 가상화폐 거래소를 현장 검사하고 필요에 따라 행정 명령을 통해 규제를 가할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가상화폐 거래소가 시장 양성화를 위해 의무적으로 자금세탁, 사기거래 및 테러자금 조달 등에 악용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지시하고 있다.

가상화폐 시장을 양성적으로 활성화시키기 위해 JBA, BCCC 등 관련 협회도 설립됐다.

JBA(Japan Blockchain Association)는 가상화폐 관련 기업들의 자율규제, 관련 부처 및 업계 간 연계를 통해 정책 제언과 가이드라인 개발 등을 지원하고, BCCC(Blockchain Collaborative Consortium)는 가상화폐 기반 기술로서 블록체인 기술 보급과 사례공유를 통한 기술 개발 촉진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내년 하반기에는 일본 시중은행에서도 직접 가상화폐를 정식 발행할 예정이다.

일본 최대 은행인 도쿄 미쯔비시 UFJ가 준비하고 있는 가상화폐인 ‘MUFG코인’은 선불전자화폐 형태로 환율 변동폭이 큰 비트코인과 달리 1:1 환율을 적용할 계획이다. MUFG코인을 엔화 및 외화로 환전 시에는 기존 선불전자화폐 대비 더 저렴한 수수료가 적용될 예정이다.

또 2018년 상반기까지 MUFG코인 전용 ATM을 설치해 ATM에서 엔화를 입금해 MUFG코인으로 환전·충전하거나 MUFG코인을 엔화로 출금할 수 있는 서비스를 계획 중이다.

금융보안연구원은 “국내 가상화폐 관련 시장이 활성화될 가능성에 대비해 해외 관련 법규제에 따른 금융회사의 서비스 적용 등 모범사례를 지속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며 “특히 가상화폐 관련 서비스로 일본시장에 진출 시 자금결제법 개정안과 관련 협회의 자율규제 가이드라인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