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담보대출 중심 P2P금융 플랫폼을 운영중인 투게더앱스는 지난 23일 서비스 오픈 1주년을 맞이했다고 밝혔다.

투게더앱스는 건축자금(PF)을 전문으로 하는 부동산P2P대출 플랫폼과 달리 주거용 부동산(아파트 등)을 담보로 하는 근저당권부 대출채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다.

현재까지(2016. 9. 22 기준) 대출취급 실적은 총 214건에 275억원이며 평균 대출금리 11.88%, 누적 상환금액은 127억원이다. 2016년 9월 15일 한국P2P금융협회 등록사 기준 취급실적 4위, 누적 상환금액 1위인 실적이다. 투자 손실율은 0%로 관리하고 있다.

투자자들을 위한 투게더앱스의 특화된 서비스로는 채권관리 노하우에 있다.

연체가 발생하는 경우 NPL매입전문회사에서 채권을 매입하는 계약을 체결해 채권매각대금으로 투자자들에게 투자원리금을 배분한다.

경매 등 담보권 실행으로 1년여간의 일반적인 채권회수 절차에만 의존하지 않고 채권매각을 통한 투자원리금 회수기간을 최소화해 투자자들에게 재투자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투게더앱스는 최근 미국, 중국에서 발생한 P2P플랫폼의 도덕적 해이를 자체적으로 방지하고자 대신저축은행과 제휴해 대출채권서류를 저축은행에 보관하고 저축은행에서 질권 설정함으로써 임의로 대출금을 상환 또는 유용하거나 담보권을 말소에 대한 투자자 보호장치를 운영하고 있다.

투게더앱스는 향후에도 소규모로 투자하기 힘든 부동산펀드를 대체해 다수의 투자자에게 소액으로도 안정성이 높은 부동산담보 대출채권에 대한 투자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