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11월 2차 총파업 예고

<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이 2차 총파업을 예고했다.

금융노조는 최근 총파업투쟁위원회를 개최하고 성과연봉제 저지를 위한 2, 3차 총파업 돌입을 결의했다. 

금융노조 측은 성과연봉제 등 임금체계 개편과 관련해 각 지부 노사 간 개별교섭이나 합의는 절대 없을 것이며 오는 11월 중 2차 총파업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지난 23일 총파업이 마무리됐지만 아직까지 정부와 금융당국은 별다른 변화의 움직임이 없다”며 “성과연봉제를 반드시 막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금융노조는 11월 총파업 전 10월 초 대규모 집회를 열 계획이며, 이후로도 국지적인 집회를 통해 성과연봉제 중단과 산별중앙교섭 복원을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금융노조는 성과연봉제 도입을 막기 위해 지난 23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월드컵경기장에서 총파업을 실시한 바 있다. 

당일 참여자는 금융노조 추산 7만5000명, 정부 추산 1만8000명이었다. 신한, 국민, KEB하나, 우리은행 등 4대 시중은행의 파업 참가율은 3% 미만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은행 영업점은 고객 불편 없이 운영됐던 것으로 전해진다. 각 은행이 비상 시 준비했던 컨틴전시 플랜이 작동한 경우도 없었다.

이처럼 총파업의 파급력이 부족했던 이유로는 금융당국과 은행 사측의 압박, 금융사 직원들의 공감대 형성 부족 및 집회 참여의 부담감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일단 금융당국이 총파업 참여를 압박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9월 21일 금융노조 총파업 상황 점검회의에서 “총파업으로는 금융권의 성과연봉제 도입을 해결할 수 없을 것”이라며 “은행장들은 금융노조 파업사태를 막기 위해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이러한 임 위원장의 파업 참여를 막는 노동법 위반의 소지가 있는 발언에 금융노조는 고발 조치를 취하는 등 대립의 각을 세우기도 했다. 

또한 은행 사측에서도 금융당국의 움직임에 동조해 은행원들의 파업 참여를 막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 은행의 경우 지점장이 퇴근을 막고 파업 불참을 강요했다는 소문이 퍼지는 등 혼란스러운 상황이 연출됐다. 

은행 한 관계자는 “은행원의 연봉이 많고 적고를 떠나, 쉬운해고를 위한 악법이냐,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해결책이냐를 떠나서 노동자의 권리가 퇴보하는 상황을 막아야 하는 것은 분명하다”며 “금융노조의 총파업은 귀족노조의 과도한 요구가 아니며, 대화의 창구가 막힌 산별교섭 정상화와 노동자의 권리 축소에 대한 저항의 관점에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총파업을 두고 벌어진 금융당국과 은행 사측의 참여 반대 압박, 그리고 이로 인해 참여가 부족했던 은행 영업점의 모습은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노동조합 활동 환경이 성숙하지 못했다는 반증”이라고 밝혔다. 

다른 관계자는 “앞으로 벌어질 총파업에서는 정부와 금융당국, 그리고 은행 사측이 압박하거나 여론이 좋지 않더라도 은행원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해 자신들의 권리를 주장해야 한다”며 “이러한 노력이 뒷받침돼야 정부와 기업이 주도하고 있는 전체 노동자의 권리 축소 흐름이 사회 전반으로 퍼져나가지 않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