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하산 인사 논란엔 “선임과정 투명했다” 일축

<대한금융신문=김미리내 기자> 한국거래소 정찬우 신임 이사장이 거래소의 지주사 전환 및 IPO와 관련해 적극적인 추진의지를 밝혔다.

정찬우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13일 국회에서 열린 정문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심상정 정의당 의원의 거래소 지주사 전환 추진과 관련한 질문에 대해 “한국거래소의 지주사 전환 및 상장추진은 자본시장법 개정이 이루어져야 하는 부분으로,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재직 당시에도 입법을 추진했던 만큼 앞으로 이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거래소의 지주사 전환을 골자로 한 자본시장법 개정안은 본사 소재지를 부산으로 명시하느냐를 두고 여야가 첨예한 대립을 보이면서 지난 19대 국회 내 처리가 무산된바 있다. 이후 20대 국회 개원과 함께 이진복(새누리당) 국회 정무위원장이 재발의 한 상태다.

이날 정찬우 이사장은 의원들에게 낙하산 인사 논란과 관련해 집중포화를 받기도 했다.

이같은 인사 관련 지적에 대해 정찬우 이사장은 “낙하산 인사라는 것이 내부 승진이 아닌 외부에서 오래 근무한 사람이 선임된 것을 지적하는 것이라면 동의하지만 선임 절차는 자본시장법과 거래소 이사회 규정에 따라 투명하게 진행됐다”고 말했다.

또 조회공시요구 권한을 일반 주주들에게도 부여해 한미약품과 같은 늑장공시 사태를 막아야 한다는 채이배 국민의당 의원의 지적에 대해 “전면 개방은 힘들겠지만, 실제 적용이 가능할지에 대해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중국 등 외국 상장기업의 분식회계 및 상장폐지 문제와 관련해 상장 시 지정감사제도를 국내사와 똑같이 적용해야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상장 전 회계감사 담당법인을 글로벌 빅4로 제한하려고 하고 있으며, 금융위원회랑 논의를 거쳐 투명성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