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정책추진 설문결과…금융권 조직 분위기 변화 체감
다급한 핀테크 기업 “변화 속도 조금만 더 빨랐으면…”


금융위원회가 지난해 1월 ‘IT금융융합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핀테크 육성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지 2년이 지났다. 정부가 추진한 지난 2년간의 정책은 금융회사와 핀테크 기업에게 어떤 변화를 가져왔을까.

금융위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금융회사들은 핀테크 확산에 따른 변화를 체감하고 조직 전반적으로 변화의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은행업계는 초창기 핀테크 기업과 단순 제휴를 추진했지만 점차 기술 자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올해는 핀테크를 통한 수익 개선과 업무 효율화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책임 문제 때문에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없었던 과거에 비해 핀테크가 확산되면서 실무자를 포함한 조직 문화가 변하고 있음을 체감하고 있었다.

반면 증권업계는 비대면 계좌 개설 허용이 중소 증권사의 신규고객 확대에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지만, 로보어드바이저의 비대면 일임계약이 허용되지 않아 고객들이 가입을 주저하고 있다는 불만을 토로하며 핀테크 정책 추진 시 증권업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희망했다.

카드업계 또한 인터넷·모바일 결제가 매우 간편해진 것을 체감하고 있었지만 ○○페이 등 새로운 경쟁자들이 등장하면서 카드사 고유시장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하기도 했다.

핀테크 업계는 핀테크에 대한 일반 국민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영업환경이 개선되고 있음을 체감하고 있었으며 정책 시행을 통해 다양한 핀테크 서비스가 가능하게 된 점을 높이 평가했다.

하지만 당장 성과를 내고 수익을 내야 하는 핀테크 스타트업 입장에서는 지금의 변화 속도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로보어드바이저∙빅데이터∙생체인식 등이 모두 소프트웨어 기반임에도 하드웨어 중심의 R&D 지원정책으로 소프트웨어 기업이 R&D 자금을 받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지적했다.

또 핀테크 기업에 대한 투자는 사실상 15%를 넘기 힘들고 투자금 회수를 위해서는 구주매각이나M&A, IPO까지 가야 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스타트업이 IPO까지 가기 어려운 상황에서 시장 활성화를 위해 핀테크 기업에 대한 출자 활성화 정책도 요구했다.

전문가 집단에서는 2년 간의 핀테크 정책방향에 공감하며 지속적인 정책 추진을 당부했다.

한 핀테크 시장 전문가는 “핀테크 지원센터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지원 받은 핀테크 기업에 대한 철저한 사후관리가 필요하다”며 “핀테크 데모데이도 금융회사와 자율적으로 기술제휴가 가능하도록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전문가는 “현재 핀테크 서비스가 은행권에 치중된 면이 있어 향후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등을 기반으로 기존의 보험설계 방식 등을 혁신하는 인슈어테크 등 다양한 방면으로 정책이 확대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금융위는 이번 설문결과를 통해 “핀테크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체계적인 전략 마련과 가상화폐, 블록체인 등 국제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핀테크 분야의 발전을 위해 제도, 생태계 등에 대한 심층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금융위는 이번 조사에서 제기된 의견들을 정책 방향에 반영하고 지속적인 실태조사를 통해 정책효과를 점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