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경쟁력 낮아 취급규모 미미…전체의 1% 수준
신용위험 분담제도 도입 등 활성화 대책 마련해야

<대한금융신문=김민수 기자> 정부가 지원하는 정책금융상품 ‘온렌딩대출’ 운영기관이 은행뿐 아니라 캐피탈사 등 여신전문금융회사로 확대됐지만, 여전사들은 금리 등 운영 조건이 불리해 사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은행 및 여전업계에 따르면 KDB산업은행이 매달 책정·고시하는 온렌딩 대출금리가 일반 금융회사의 기업대출보다 금리경쟁력이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온렌딩대출이란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고자 마련된 정책성 상품으로, 산업은행이 금융회사에 자금을 빌려주면 각 금융회사가 자체 심사를 거쳐 중소기업에 대출을 해주는 간접대출제도다. 2009년 은행을 시작으로, 2013년 일부 여전사들이 제한적으로 취급해오다 올해부터 모든 여전사로 취급 대상이 확대됐다.

산업은행은 온렌딩대출 강화를 위해 산은캐피탈, 아주캐피탈, 현대캐피탈, 현대커머셜, 한국캐피탈, DGB캐피탈뿐 아니라 이달 초 효성캐피탈, 메리츠캐피탈과도 추가 업무제휴를 맺었다.

그러나 효성캐피탈 측은 온렌딩대출의 금리경쟁력이 낮아 내부적으로 사업취소를 결정했다.

온렌딩대출은 산업은행이 승인할 경우 50% 범위 내에서 금융회사와 산은이 신용위험을 분담할 수 있어 시중보다 비교적 낮은 금리로 장기대출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산업은행이 고시하는 온렌딩대출의 금리가 월마다 변동되는 탓에 자체 대출상품보다 금리 경쟁력이 떨어질 경우가 많다는 것이 업계 전언이다.

A캐피탈사 관계자는 “자체 보유한 대출상품보다 온렌딩대출의 금리가 높아 고객(기업) 입장에서도 장점이 없다. 그러다보니 대출수요가 낮고 자연스럽게 실적 확대로 이어지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B캐피탈사 관계자도 “온렌딩 대출금리가 매달 바뀌다보니 금리가 낮을 때는 취급량이 늘지만 높을 때는 찾는 고객이 적어 대출을 확대하고 싶어도 어려운게 사실”이라고 전했다.

실제 전체 온렌딩대출 취급액 중 은행을 제외한 순수 캐피탈사의 실적은 미미한 수준이다. 도입 첫해인 2009년부터 지난해 6월까지 온렌딩대출의 총 취급액은 32조3000억원으로, 이 중 캐피탈사의 취급액은 3572억원(1.2%)에 불과했다.

올해도 마찬가지다. 산은캐피탈의 경우 지난해 산업은행으로부터 200억원의 온렌딩 대출자금을 받아 지난해 90억원, 올해 상반기 65억원을 대출해주는데 그쳤고, DGB캐피탈도 300억원을 지원받았으나 올 상반기까지 34억원 밖에 소진하지 못했다.

이밖에도 여전업계에서는 별도의 운영조건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대표적인 것이 ‘신용위험 분담제도’다. 현재 은행권에서는 온렌딩대출 취급 시 발생하는 신용위험을 산업은행이 일부 분담하는 신용위험 분담제도를 운영 중이다. 반면 여전사가 취급하는 온렌딩대출 및 리스에 대해서는 이 제도가 운영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산업은행 관계자는 “신용위험 분담제도를 운영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중장기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며 “아울러 여전사의 온렌딩대출 공급추이를 감안해 지원규모 확대 여부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