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공적자금관리위원회 회의에서 임종룡 금융위원장(가운데), 곽범국 예금보험공사 사장(오른쪽)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윤창현 공자위원장이 ‘우리은행 과점주주 매각 낙찰자 선정안’을 의결하고 있다.[사진제공: 금융위원회]

<대한금융신문=장기영 기자> 우리은행 과점주주 매각 낙찰자 7개사가 선정되면서 16년만에 민영화에 성공했다.

정부는 우리은행이 민간 주도의 자율경영을 할 수 있도록 12월 중순까지 매각 절차를 완료할 계획이며, 과점주주들은 사외이사 추천을 시작으로 경영에 본격 참여한다.

13일 금융위원회와 예금보험공사는 공적자금관리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IMM PE(6%) △동양생명 △유진자산운용 △키움증권 △한국투자증권 △한화생명(이상 4%) △미래에셋자산운용(3.7%)을 우리은행 과점주주 매각 낙찰자로 최종 선정했다.

총 낙찰 물량은 29.7%로 예보의 잔여 지분 21.4%보다 많다. 지난 11일 마감된 본입찰에는 총 8개사가 참여했으나, 1곳은 비가격요소 평가에서 탈락했다.

정부가 우리은행 민영화에 성공한 것은 2001년 4월 우리금융지주 출범으로 우리은행이 정부 소유가 된 지 16년만이다. 정부는 지난 1998년부터 2006년까지 옛 한빛은행 등 5개 금융사의 부실을 정리하면서 경영정상화를 위한 공적자금을 투입했다.

이번 매각에 따라 정부는 공적자금 약 2조4000억원을 거둬들임으로써 우리은행에 투입된 총 12조8000억원 중 10조6000억원(83.4%)을 회수하게 됐다.

공자위는 2010년부터 2014년까지 4차례에 걸쳐 우리금융지주, 우리은행 경영권 매각을 추진했으나 유효 수요 부족 등으로 모두 유찰됐다. 이에 따라 매각 성사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1인당 투자 물량을 4~8%로 하는 과점주주 매각 방식의 우리은행 지분 매각 방안을 추진해왔다.

▲ 우리은행 과점주주 매각 낙찰 내역.[자료: 금융위원회]
임종룡 금융위원장 이 같은 민영화 과정을 산고(産苦)에 비유하고, 민간 주도의 자율경영을 약속했다.

공자위 회의에 참석한 임 위원장은 “그동안의 우리은행 민영화 과정은 마치 산고에 비견할 만큼 어렵고도 험난한 여정이었다. 우리은행을 빠른 시일 내 매각한다는 의지를 갖고 4차례나 경영권 매각을 시도했으나 실패했다”며 “거듭된 실패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일관성 있게 민영화 의지를 견지했고, 공자위는 이러한 의지를 함께 하면서 지혜를 모아줬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우리은행의 민간 주도 자율경영이 이뤄지도록 그동안 제시한 시장과의 약속을 반드시 이행하겠다”며 “예보는 공적자금 관리를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역할만 하고, 새로운 주주가 된 과점주주 중심으로 자율적, 상업적이고 투명한 경영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정부 소유의 시중은행을 시장으로 돌려보냄으로써 국내 금융산업이 ‘퀀텀점프(Quantum Jump)’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임 위원장은 “우리은행이 정부 소유 은행이 된지 16년만에 다시 시장의 품으로, 민간은행으로 돌아가게 됐다”며 “은행산업 경쟁을 촉진함으로써 대한민국 금융산업이 퀀텀점프를 하는 견인차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예보는 다음달 중순까지 대금 수령 및 주식 양도 절차를 마무리함으로써 연내 매각 절차를 종결할 방침이다. 매각 절차가 종결되는 즉시 예보와 우리은행간 경영정상화 이행약정(MOU)은 해지한다.

낙찰자 중 IMM PE, 동양생명, 키움증권, 한국투자증권, 한화생명 등 5개사는 사외이사 추전 의사를 표명했으며, 과점주주 추천 사외이사는 다음달 30일 임시 주주총회에서 선임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