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서울 광화문 KB국민카드 본점 앞에서 노동조합 관계자들이 성과연봉제 도입 반대를 외치고 있다.

민간금융기업 중 가장 먼저 도입 추진
노조, 법적 대응은 물론 파업도 불사

<대한금융신문=김민수 기자> KB국민카드가 민간금융기업 중 최초로 성과연봉제 도입을 추진 중인 가운데 노동조합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노조 측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성과연봉제 도입이 힘을 잃은 가운데 KB금융지주만 이를 강행하고 있어 윤종규 KB금융지주회장의 연임을 위한 실적채우기가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다.

KB국민카드 노조는 24일 서울 광화문 KB국민카드 본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B국민카드가 강행하려는 성과연봉제는 기존 노사간 합의를 무시한 채 1500명 직원을 대표하는 노조의 동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강행되고 있다”며 “성과연봉제 도입에 따라 피해를 보는 직원이 생기는 만큼 이는 명백한 취업규칙 불이익 변경에 해당되고 따라서 노조의 동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KB국민카드는 현재 적용 중인 성과연봉제를 확대 실시하기 위해 이달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본부 및 영업점 직원들을 대상으로 성과연봉제 관련 설명회를 진행 중이다.

사측이 제시한 성과연봉제 개선안에 따르면 내년부터 직급별 기본급 ‘페이밴드(Payband)’ 상한제를 시행한다. 이 제도가 도입되면 팀장·팀원급의 기본급 상한이 현행보다 최대 1765만원가량 낮아지게 된다.

기본급 인상률 차등 폭도 확대된다. 성과연봉제가 도입되면 S나 A등급을 받은 직원은 현재보다 최대 0.2%포인트 높은 기본급 인상률이 적용되지만 C나 D등급을 받은 직원은 인상률이 0.2%포인트 낮아진다.

이외에도 고정상여금을 줄이는 대신 변동성과급을 확대하고, 현재 S·A등급의 비중이 과다한 비대칭구조를 해소하기 위해 부점장 재량 하에서 일부 구간을 절대평가하는 방안이 담겼다.

노조는 사측이 이사회를 통해 성과연봉제를 통과시킬 경우 효력정지가처분 신청이나 본안 소송을 하는 방법도 검토 중이다.

이경 KB국민카드지부장은 “성과연봉제가 사측의 주장처럼 직원들을 위한 것이면 노조가 먼저 제안했을 것이고, 지난 2012년처럼 찬반투표를 통해 화합적으로 도입했을 것”이라며 “이 같은 강행은 노조 탄압 및 무력화를 통해 KB금융을 노조 없는 회사로 만들기 위한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또 최순실 사태로 국정 공백이 지속되면서 성과연봉제 도입이 탄력을 잃은 상황에서 KB금융만 뜬금없이 이를 강행하고 있어 윤종규 KB금융지주회장의 연임을 위한 실적채우기가 아니냐고 지적했다.

KB국민카드 노조는 “최순실 게이트로 온 나라가 시끄러운 지금, 성과연봉제는 최순실 일당의 국정농단의 결과물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의심하고 있다. 앞서 성과연봉제를 강행했던 많은 공공기관도 각종 소송으로 시달리고 있고 의욕을 가지고 추진했던 다른 민간금융기관은 모든 논의가 중단됐다. 이런 시국에 왜 유독 KB금융지주만 성과연봉제에 집착하는가”라며 “일방적이고 불법적인 성고연봉제 도입 시도를 민간금융기업에 대한 박근혜 정권의 성과연봉제 도입 신호탄으로 규정하고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이를 저지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B금융지주 계열사 중 호봉제를 적용 중인 KB손해보험과 현대증권도 성과연봉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KB손보는 이미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마쳤고, 현대증권도 성과연봉제 1차 제시안을 마련했다. 국민은행은 차기 노조위원장 선출을 위한 선거를 앞두고 있어 당분간 상황을 지켜본 후 성과연봉제 도입을 재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