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김민수 기자> 주택금융공사는 25일 패스스루(Pass-through) 방식으로 주택저당증권(Mortgage Backed Securities, 이하MBS)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패스스루 MBS란 모기지론의 채무자가 상환하는 원리금을 일부 비용만 제외하고 투자자에게 모두 지급하는 방식으로 미국, 일본 등에서는 일반화돼 있다. MBS와 모기지론 상환속도를 일치시킨 구조로 미래 현금흐름에 대한 예측가능성이 높은 것이 장점이다.

지난 23일 입찰된 패스스루 MBS 응찰률은 △2년물 500% △5년물 162% △20년물 263%이다.

주택금융공사 관계자는 “향후 시장 참여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패스스루 방식의 발행 확대 여부 및 MBS 발행구조 개선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면서 “그러나 급격한 변화에 따른 투자자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당분간 기존 8개 만기 MBS 위주로 발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패스스루 MBS 도입과정에서 제고된 MBS 가격평가에 대한 시장참여자들의 관심과 관련 인프라 구축을 기반으로 MBS 가격평가모델의 발전 등 MBS의 질적 성장과 투자저변의 확대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주택금융공사는 패스스루 MBS에 대한 투자유인 제고를 위해 채권평가사들과 협의해 MBS의 수익률을 법정만기가 아닌 예상만기를 기준으로 산출되도록 했으며, 자체 공시포털인 ‘K-MBS’를 통해 MBS의 현금흐름을 포함한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