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전문 P2P대출업체인 스마트핀테크는 3호상품 펀딩 완료에 이어 4호 투자상품을 오픈해 투자자를 모집중이라고 20일 밝혔다. 이번 4호상품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은 플랫폼 이용수수료를 면제받는 이벤트가 진행된다.

이번  4호 상품은 인천 부평구 부평동에 위치한 지상 9층 규모의 원룸 빌딩에 대한 담보대출이다. 담보물건은 인천 부평구 경인로 916에 위치한 부평 헤르만하우스로 지하철 부평역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1층은 주차장, 2~9층은 총 40세대의 원룸으로 이루어진 건물이다.

스마트펀딩은 이번 4호상품을 제휴사인 스마트크라우드와 공동으로 각 1억원씩 펀딩하기로 했으며 양사가 담보가치 및 안전성을 심도 있게 평가해 투자자들의 안전성을 더욱 높였다는 점이 특징이다. 
 
대출금액 2억원의 130%에 대하여 스마트펀딩과 스마트크라우드가 단독 2순위 근저당권자로 담보가치를 확보하고 공실이 없으며 전∙월세 수요가 풍부해 상환에는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

스마트펀딩은 40세대 전체에 대한 임대차 계약서를 검토해 계약의 적정성 여부를 파악하고 향후 임대차 계약의 갱신 및 변경을 직접 통제해 담보가치의 훼손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선순위 담보물권으로는 1순위 근저당권 7억8천만원, 선순위 임대차보증금 합계 10억3천만원이 있으며 이는 스마트펀딩이 평가한 건물의 보수적 추정가치인 25억원의 LTV 70% 수준이다. 추가 2억원 대출은 크게 무리가 없으며 향후 임대차 계약갱신 등을 통해 담보가치는 지속적으로 증가될 수 있다는 판단이다.

4호상품의 투자기간은 12개월, 투자수익율은 연 15.0%이며 펀딩은 오는 22일까지 스마트펀딩플랫폼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스마트펀딩은 20일까지 ‘스마트펀딩 친구소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지인이나 친구 등에게스마트펀딩 회원 가입을 초대한 회원들에게 신규회원 1명당 5000원씩의 사례금을 지급하며 최다 신규회원을 초대한 1등 회원에게는 5만원의 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