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컨소시엄 구성하며 국내 금융권 대응 박차

글로벌 블록체인 컨소시엄 R3CEV가 금융권에 특화된 블록체인 플랫폼 ‘코다(Corda)’를 정식 공개하며 올해부터 코다를 활용한 다양한 금융서비스가 본격적으로 모습을 드러낼 전망이다.

현재 R3CEV에는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등 국내 주요 시중은행이 가입을 완료한 상태며 NH농협은행도 가입을 앞두고 있다.

금융위원회 또한 지난해 11월 금융권 공동으로 '블록체인 컨소시엄'을 출범한 만큼 금융권의 블록체인 사업은 이제 변화하는 환경에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됐다.

R3는 코다의 차별화된 블록체인 네트워크 구성과 합의방식을 통해 스마트 계약 기능을 강화하고 컨소시엄에 가입된 금융회사 간 시스템 통합을 지원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금융보안원의 분석에 따르면 코다는 비트코인과 달리 준 사설(Semi-Private) 블록체인 형태로 네트워크가 구성돼 있으며, 모든 블록체인 참여자(Node)가 TLS(Transport Layer Security) 기반의 암호화된 통신채널을 통해 직접 통신한다.

블록체인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거래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고 확정하는 ‘합의’ 방식이다.

공증인을 식별할 수 없고 누구나 공증인이 될 수 있는 퍼블릭 블록체인 형태의 비트코인은 거래정보를 네트워크 전체에 전파한다. 하지만 코다는 합의가 공증인에 의해서만 수행되며 공증인을 식별할 수 있기 때문에 거래정보를 네트워크 전체가 아닌 공증인 및 거래에 관련된 참여자에게만 전송한다.

합의를 위한 거래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거래정보에 포함된 참여자의 서명을 검증하고 거래 정보의 무결성과 거래 노드의 정당성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친다.

예를 들어 송금 거래를 할 경우 과거에 송금액 이상의 금액을 수신했는지 여부를 확인한 후 송금자가 송금액을 실제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되면 합의가 이뤄진다.

또 블록체인 서비스의 대표적인 위협인 ‘이중지불’을 차단하기 위해 거래에 사용될 자산이 미사용 상태인지 확인하는 과정도 거친다. 이중지불은 이미 사용한 자산을 재사용하는 공격 방법으로 코다는 송금 거래 시 송금에 사용하고자 하는 자산이 실제 사용되지 않은 자산인지 확인하고 있다.

단 이러한 타당성 합의는 공증인이 세부적인 거래정보에 접근하기 때문에 거래정보의 기밀성이 훼손될 수 있어 기밀성의 수준에 따라 선택적인 합의 과정을 거칠 것으로 보인다.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참여자의 신뢰성이 높은 경우는 타당성 합의 생략이 가능하지만, 신뢰성이 낮은 경우 악의적인 참여자에 의해 거래정보가 조작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수준 이상의 알고리즘이 수행될 수 있다.

금융보안원 관계자는 “R3CEV는 지난해 코다를 기반으로 금융회사 간 스마트 계약, 무역금융 시범시스템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했으며 정식공개를 마친 후 올해부터 다양한 활용 사례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국내 금융권 또한 블록체인 기술 도입 분위기가 고조됨에 따라 공개 블록체인 플랫폼이 활용될 가능성에 대비해 관련 동향 및 활용 사례를 지속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