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 우리은행(은행장 이광구)은 인도 내 두 번째 점포인 구르가온 지점을 개점했다고 16일 밝혔다.

구르가온은 인도 수도 뉴델리와 인접한 신도시로 삼성전자, 포스코 등 한국계 기업 및 글로벌 기업이 다수 위치해 있다. 인근 라자스탄주 길롯지역에는 한국 전용공단이 조성돼 한국계 기업들이 입주할 예정이다.

우리은행은 구르가온 지역을 비롯해 뉴델리, 노이다 지역에서 본격적인 영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세계 경제규모 6위 수준인 인도는 2020년까지 6~8%의 경제성장률을 이어가고 해외기업들의 투자가 증가하면서 금융수요가 늘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은행은 인도 경제수도인 뭄바이 지점 신설을 올해 상반기내에 완료할 예정이며, 현지 리테일 영업을 강화하기 위해 인도 현지법인 설립을 진행하고 있다. 현지법인 전환 후에는 인도 현지 금융시장을 적극 공략하기 위해 델리, 하이데라바드, 부바네스바르 등 지역으로 매년 2~4개 네트워크를 신설해 단기간에 약 20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 위비뱅크를 인도 현지에 특화시킨 ‘인도 MoBee 뱅크(Mobility와 WiBee의 합성어로 디지털뱅킹을 활용해 신속하게 고객이 있는 현장 속으로 달려가겠다는 의미)’를 출시할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뭄바이지점 개설 및 현지법인 설립과 함께 ‘인도 MoBee 뱅크’에 생체인증카드 및 지문인식을 활용한 계좌개설 등 모바일에 기반을 둔 다양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우리은행 위비뱅크는 캄보디아, 베트남 등 8개국에 진출해 있다.

한편 시중은행 중 가장 많은 해외 네트워크(250개)를 보유한 우리은행은 ‘Asia Top 10, Global Top 50’을 목표로, 기존 현지법인(미국, 인니, 베트남, 필리핀, 캄보디아, 미얀마 등)의 자체 네트워크 확대를 추진하는 동시에, EU지역의 독일 현지법인, 폴란드 사무소 신설과 중미지역의 멕시코 현지법인 신설을 진행하고 있다.

또 본점의 경쟁력 있는 상품을 현지로 확산하고 부동산 담보대출, 할부금융, 우량고객 신용대출, 신용카드 등 신규 비즈니스를 도입하는 등 글로벌 리테일 영업을 강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