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김미리내 기자> 앞으로 수익률 상위 펀드 50개를 한눈에 비교하고, 펀드수수료, 펀드매니저, 판매량, 투자설명서 등 다양한 내용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비교공시 사이트가 문을 연다.

금융위원회와 금융투자협회는 18일 펀드 관련 내용을 투자자 입장에서 쉽고 간편하게 비교할 수 있는 펀드다모아(fundamoa.kofia.or.kr)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기존에 광범위하고 나열식에 그쳐 투자자들이 실제 활용하기 어려운 문제점을 개선한 것이다.

펀드다모아는 우선 투자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수익률 상위 50개 펀드를 주식형·채권형·혼합형 등 6개 유형별로 한눈에 비교할 수 있다. 또 △수익률 기간 △수익률 △위험도 △투자지역 △설정액 △총보수 등 검색조건별로 조건에 부합하는 펀드 조회가 가능하다.

조회한 자룔를 토대로 상세펀드 내역이나 운용사, 판매사 등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판매사 홈페이지 연결을 통해 바로 펀드 구매도 가능하다.

펀드종류, 수익률기간, 수익률, 위험도, 투자지역, 설정액, 총보수 등의 검색조건을 선택해 투자자 맞춤형 최적의 펀드 검색도 가능하다.

금융위 관계자는 “수익률 중심의 공시사이트 구성을 통해 일반투자자가 성과가 좋은 펀드를 쉽게 선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일반투자자의 접근성을 제고하는 한편 이를 통해 운용사간 경쟁도 촉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는 향후 이용현황 및 불편사항을 모니터링하고 투자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추가하는 등 지속적인 시스템 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