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환대출, 저금리대출, 직장인대출, 사업자대출, 소액대출, 여성대출, 소상공인대출, 햇살론 서류, 햇살론 부결사유, 햇살론 대출자격조건, 햇살론 대환대출자격, 햇살론 승인률 높은곳 기타 등등 햇살론 브랜드관련 내용에 대한 상담 늘어

아직 머나먼 얘기지만 내년부터는 신DTI가 도입되어 대출자별 대출한도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DTI기준을 보면 직전 연도의 연소득만 파악하여 산정했지만 신DTI는 안정성여부, 장래소득, 보유자산평가액까지 감안하여 소득을 산출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성과급을 받는 직장인은 직장인신용대출을 받을시 성과급이 소득으로 인정되지 않아 대출한도가 줄어들 수 있는 것이다. 더욱 심각한 것은 현재 저신용자, 저소득층의 경우는 2~3가지 이상의 다중채무자가 많으며 대부분 1금융권의 상품이 아닌 인터넷대출, 모바일대출, 자동차담보대출, 2금융권대출인 캐피탈, 신용카드대출, 대부업등으로 부채를 두고 있기에 저금리대출이나 저금리대환대출을 하려고 해도 ‘꿈도 못꾼다.’라는 이야기이다.

이중 직장인신용대출 햇살론은 전년 대비 약 3배 오른 1조9728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으며 이용자도 2012년 7만1130명, 2014년에는 21만9590명으로 매해 햇살론 이용자가 늘고 있다. 그러한 이유는 바꿔드림론과 마찬가지로 햇살론은 대환대출이 가능하고, 1,000만원 이하 생계 소액대출 지원도 가능해 햇살론 대출 자격조건 및 승인률 높은곳에 대한 관심도 또한 자연스레 높아졌기 때문이다.

햇살론 대출자격조건을 보면 소득기준을 통해 그게 두구간으로 나누고 있다. 연소득 3~4,000만원 사이인 경우 6~9 신용등급까지 가능하며, 연소득 3,000만원 이하라면 1~9 신용등급까지 가능하다. 만약 연소득을 산정 할 수 없는 경우라면 월80만 원 이상 급여를 3개월 동안 꾸준히 통장수령 하였다면 햇살론 대환대출자격조건에 해당이 된다. 하지만 서류를 통해 증빙이 되어야 하며 최근 3개월 이내 30일 이상의 장기연체가 존재하거나 10일 이상 반복적인 연체가 없어야 한다.

또한 햇살론 대출자격조건은 직장인대출, 직장인신용대출, 계약직 직장인, 개인사업자, 일용직 근로자, 파견직 근로자, 군인, 공무원대출, 사업자대출, 프리랜서대출 등의 신청이 가능하기에 직군에 대한 별도의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다.

햇살론 대출한도는 대환대출 최대 2,000만 원과 생계자금대출 최대1,500만 정해져 있으며, 금리는 연8~9%대로 형성되어 있어 만약 햇살론 생계자금이나 저금리대환대출 이용시 1,000만원을 36개월로 대출 시 월 평균이자는 약 48,500원 정도면 된다. 햇살론 중도상환수수료는 전혀 없지만 햇살론 보증보험료가 연 1% 공제된다. 햇살론 상환기간은 3년 또는 5년 이내며 상환방식은 원금균등분할방식이다.

하지만 연소득이 높은 경우나 이미 햇살론을 사용중이거나 햇살론 대환대출자격에 해당이 안된다면 최근 저축은행에 출시된 사잇돌2대출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중금리대출의 부채로 인해 금리의 양극화를 보이던 상황에 정부에서 마련한 제도로써 최근에는 저축은행쪽에서 햇살론보다 더 많은 지원을 했다. 사실 전문가는 사잇돌대출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이유는 1차적으로 햇살론에 따른 제약으로 보고 있다.

중금리신용대출 인 사잇돌2대출의 금리는 평균 9~19%대로 형성되어 있으며 햇살론과 다르게 신용등급 1~8등급을 기준으로 급여소득자, 사업소득자, 연금소득자 세가지로 분류하여 소득구분을 짖고 있으며, 중복소득 또한 인정되어 연 1,500만 원 이상이면 표준형, 소액형 중 선택하여 소액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