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인텔리전스는 22일 데일리금융 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실용 인공지능 브랜드 '다빈치'를 발표했다. 
 
데일리인텔리전스는 데일리금융의 차세대 금융 인프라 서비스 사업을 담당하는 회사로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등 디지털금융에 필요한 기술 및 인프라 개발을 담당한다. 
 
 ‘다빈치(DAVinCI)’는 순수 연구 목적의 기술을 중심으로 개발됐던 일반 인공지능과 접근법을 달리해 현장에서 필요한기술을 만들어 내고 적용(Problem-driven)했다.
 
데이터 분석 솔루션 다빈치랩스(DAVinCI LABS)와 다분야 통합 챗봇 솔루션 다빈치봇(DAVinCI BOT) 등이 핵심이다. 
 
다빈치랩스는 프랑스, 러시아, 스웨덴, 미국, 한국 등의 머신러닝 전문가들이 함께 개발한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솔루션이다. 일곱 가지 이상의 알고리즘 조합을 통해 기존 리스크 평가 기법 대비 평균 50% 이상 예측 정확도를 높였다.
 
실제 다빈치랩스는 AXA 손해보험, KB 캐피탈, 신한은행, SBI 저축은행 등의 보험심사 및 대출심사 시스템에 적용됐고 연간 부도율 3% 감소 또는 대출심사 승인률 20% 증대라늨 성과를 보였다.
 
국내 최초 다분야 통합 챗봇 솔루션인 '다빈치봇'도 3월 출시 예정이다.
 
다빈치봇은 챗봇과 ‘데이터 인텔리전스’를 융합한 솔루션으로 단순 응대를 넘어 고객에게 최적화된 가치를 설계해 낸다. 실질적인 일대일 인터랙티브 응대 및 영업이 가능하게 되는 셈이다. 
 
엄수원 데일리인텔리전스 인공지능 본부장은 “현재 국내에서 개발 중인 챗봇 서비스는 대부분 제한된 영역에 대한 자동 응답 수준”이라며 “다빈치봇은 단순 비용 절감을 넘어 직접 매출 증가에 기여하기 위해 각 산업의 핵심적인 변수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담아냈다”고 설명했다. 
 
다빈치봇은 현재 국내 은행, 증권사, 유통사 등 20개가 넘는 업체가 도입을 검토 중에 있으며 이중 몇 개사는 PoC(Proof of Concept) 단계까지 마쳤다.
 
데일리인텔리전스는 솔리드웨어, 리비, 희남 등 약 7개의 핀테크 기업으로 구성됐다. 머신러닝, 데이터 스크래핑, 자연어 처리 등 각 분야의 전문 기업들이 모여 이들 간 시너지를 바탕으로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두 개 분야로 사업 방향성을 수립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