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금융당국에 특단대책 주문

<대한금융신문=박영준 기자> 보험 불완전판매로 인한 민원이 최근 5년간 매년 6000건씩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3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보험 상품설명 불충분 민원현황’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 민원을 합쳐 총 2만9943건의 민원이 접수됐다. 매년 평균 약 6000건씩 발생하는 셈이다.

보험 종류별로는 생명보험이 2만2135건, 손해보험이 7808건으로 생보사의 불완전판매 민원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생보사 민원은 2012년 3984건에서 2016년 4576건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손보사 민원은 같은 기간 1925건에서 1473건으로 감소하는 추세다.

박 의원은 생보사의 불완전 판매 민원이 전체 민원 흐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고 있다.

박 의원은 “불완전판매 민원이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음에도 금융당국은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금감원은 실제 불완전 판매에 대한 전수조사 등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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