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염희선 기자> 우리은행(은행장 이광구)은 음성명령 만으로 금융거래가 가능한 ‘음성인식 AI뱅킹, 소리(SORi)’를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소리(SORi)는 음성 및 AI기술을 이용해, 고객의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고 의미를 파악해 금융거래를 실행하는 금융비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생체인증을 이용해 최초에 이체정보를 등록하면 보안카드, 인증서 및 통장 비밀번호 입력 없이도 생체인증 한번으로 쉽게 금융거래가 완료된다.
 
우리은행 스마트뱅킹 앱 ‘원터치개인’의 메인화면에서 소리(SORi) 아이콘을 클릭해 음성명령으로 계좌조회, 송금, 환전, 공과금 납부 거래를 할 수 있다. 더불어 안드로이드 폰은 퀵메뉴 기능이 있어 앱 실행 없이도 바로 음성명령이 가능해 간편하게 금융거래가 가능하며, 송금 후 받는 분에게 모바일메신저 위비톡을 이용해 카드 형태로 톡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
 
소리(SORi)는 개인별 맞춤공지, 상품 및 서비스 안내 등 간단한 비서역할도 수행하며 우리은행 스마트뱅킹 원터치개인 및 위비모바일플랫폼 위비뱅크, 위비톡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단, 위비뱅크와 위비톡은 4월 중에 서비스를 제공 할 예정이다.
 
우리은행은 음성 인식기술이 뛰어난 네이버 클로바(Clova) 플랫폼과 제휴해 AI 뱅킹을 발전시키기로 했다. 향후 음성 및 안면 등 생체인증으로 이용 가능한 금융서비스를 더욱 확대하고, 금융거래와 외국어를 AI에게 학습시켜 모든 연령뿐만 아니라 외국인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우리은행은 이 날부터 지난 2월초 시행한 ‘지문을 이용한 생체인증 서비스’의 적용대상 기기를 전면 확대해 시행한다. 

지문을 이용한 생체인증서비스는 보안카드‧OTP‧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없이 지문인증 만으로 스마트뱅킹의 로그인‧자금이체‧상품신규 등 기존의 모든 금융거래가 가능한 서비스다. 이번 적용기기 확대로 기존 애플의 iOS(아이폰5S 이상) 뿐 아니라 삼성전자 갤럭시 S7, S7 edge 및 LG전자의 G5, G6, V10, V20 모델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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