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 온라인팀> 최근 한 유명 취업 포털 사이트에서 청년들을 대상으로 채무에 관해서 조사한 바, 청년 구직자 2명 중 1명은 평균 2800만원의 빚을 안고 있다고 한다. 대부분 학자금대출은 물론이며 저금리대출이 아닌 신용카드대출(카드론, 현금서비스등), 소액대출 등의 악성대출이 많아 취업한다 하더라도 미래를 설계하기 보다는 빚 갚기 급급하다는 현실을 보여주고 있다.

꼭 청년층만 이러한 것이 아니다. 가구당 평균 부채는 6655만원, 이보다 더 큰 문제는 부채의 질이 안 좋다는 것이다. 중금리대출(사잇돌2, 사잇돌대출)의 등장 및 인터넷을 통해 손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다보니 아파트담보대출, 주택담보대출, 자동차담보대출이나 직장인신용대출, 모바일대출 등의 이용자가 늘어가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대부분은 수입의 80%이상을 빚 갚는데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점차 이런 추세라면 파산, 개인회생, 가정파괴 등 2차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얘기이다.

이에 정부에서는 서민들의 고금리대출의 노출로 인한 부채의 부담을 줄이고자 저금리 서민대출이 가능한 정부지원서민대출인 햇살론,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미소금융 등을 내놓았다.

이중 햇살론은 ‘5년간 100만명에게 혜택을’ 이라는 취지에 만들어졌으며 현재는 서민금융진흥원으로 통합되어 운영되고 있다. 햇살론 취급은행은 단위 농협·수협·신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상호저축은행으로 햇살론 생계자금 및 대환대출, 긴급생계자금 신청이 가능하지만 상호저축과 상호금융간의 약간의 차이가 있어 비교해볼 필요가 있다.

햇살론 대출자격조건을 알아보면 소득기준을 통해 크게 두 구간으로 나누고 있다.

연소득 3000만~4500만원 사이인 경우 6~9신용등급까지 가능하며, 연소득 3500만원 이하라면 1~9신용등급까지 가능하다. 만약 연소득을 산정 할 수 없는 경우라면 월 80만원 이상 급여를 3개월 동안 꾸준히 통장으로 수령 하였다면 햇살론 대환대출자격조건에 해당이 된다. 하지만 서류를 통해 증빙이 되어야 하며 최근 3개월 이내 30일 이상의 장기연체가 존재하거나 10일 이상 반복적인 연체가 존재하면 안된다.

또한 햇살론 대출자격조건은 직장인대출, 직장인신용대출, 계약직 직장인, 개인사업자, 일용직 근로자, 파견직근로자, 군인, 공무원대출, 사업자대출, 프리랜서대출 등의 심사시 제출되는 서류와 기준의 차이는 있으나 직군에 대한 별도의 제한은 없다.

햇살론 대출한도는 대환대출 최대 2000만원과 생계자금대출 최대 1500만원으로 정해져 있다. 햇살론 금리는 조달금리에 따라 변동되지만 연 8~9%대(연체이자율 : 대출약정이율 + (10~12%))로 형성되어 있다.

만약 햇살론 생계자금이나 저금리대환대출을 1000만원(9%)을 60개월로 대출받는다면 월 평균이자는 약 3만8100원 정도된다. 햇살론 중도상환수수료는 전혀 없지만 햇살론 보증보험료(보증수수율)가 연 1%(발급일에 일괄 선수납) 공제된다. 근로자 햇살론 상환기간 및 상환방식은 3년 또는 5년 원금균등분할(매월이자납입)이며, 자영업자의 경우는 1년거치 4년 원금균등분할방식(매월이자납입)이다.

만약 햇살론이 불가능하다면 직장인신용대출 중 한가지인 사잇돌대출을 이용하는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중금리대출의 대출부재로 인해 금리 양극화를 보이던 중 은행권을 시작으로 현재 저축은행에서 사잇돌2대출이란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다.

사잇돌2대출 대출자격조건은 신용등급 1~8등급을 기준으로 급여소득자, 사업소득자, 연금소득자로 구분지어 연 1,500만원 이상(중복소득포함)이 확인이 가능하면 연 9.60~19.9% 이내 금리로 이용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사잇돌대출은 소액형과 표준형으로 나뉘어 소액대출을 필요로 한 경우 300만원까지 비대면 시스템을 통해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

최근 들어 사잇돌대출과 ‘햇살론 승인률 높은곳‘이라는 문구로 과장하여 광고하는 업체들이 늘어가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이에 저금리대환대출에 대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에 충족되지 않는 상황에 조회이력만 늘려 간다면 추후에 불이익이 생길 수 있기에 햇살론 취급은행을 잘 알아보고 햇살론 자격조건, 햇살론 부결사유, 햇살론 서류, 햇살론 한도, 햇살론 전환자금, 햇살론 대출자격 등의 햇살론과 관련된 내용이나 일반적인 직장인신용대출, 주부대출, 저금리대환대출, 채무통합대출, 부채통합대출, 소액대출 등의 일반적인 신용대출에 대한 내용도 함께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