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20 03:45 (목)
“무료 컨설팅만 4500여건, 中企 지원의 새지평 열 것”
“무료 컨설팅만 4500여건, 中企 지원의 새지평 열 것”
  • 염희선 기자
  • 승인 2017.04.21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K기업은행 기업지원컨설팅부 김기원부장

75명의 대규모 지원 조직 및 관련 노하우 바탕
성장단계별 맞춤형‧가치창조형 컨설팅 제공

   
▲ IBK기업은행 기업지원컨설팅부 김기원부장.

Q. 기업은행의 중소기업 희망컨설팅 프로젝트란
IBK기업은행은 2015년부터 3년간 총 3000개 기업에게 무료컨설팅을 지원하는 ‘중소기업 희망컨설팅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중소기업의 경영애로 해소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1년 8월부터 ‘참! 좋은 무료컨설팅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당초 2년간 1000개 기업에게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었으나, 고객의 뜨거운 성원으로 오히려 무료컨설팅 사업을 확대 추진해 2017년 3월 말 기준 총 4495건의 컨설팅 실적을 기록했다.

희망컨설팅 프로젝트는 기업의 경영애로 해결과 성장지원을 위해 기업 성장단계별로 체계화 된 고객맞춤형·가치창조형 컨설팅을 제공하는 것이다. 기술력은 우수하나 이를 어떻게 사업화할지 모르는 창업기업, 기업 규모가 커짐에 따라 성장통을 겪는 중소기업, 글로벌 진출을 꿈꾸는 중견기업 등 성장단계별로 필요한 컨설팅을 적시에 지원해 경쟁력을 갖춘 일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희망컨설팅을 받고자 하는 기업은 IBK기업은행 거래영업점과 협의해 신청하면 된다.

Q. 현재 운영 중인 컨설팅 조직 규모는
IBK기업은행의 컨설팅 조직은 75명으로 금융권 최대 규모이다. 세무사, 회계사뿐만 아니라 경영컨설턴트, 변리사, 노무사, 변호사, 그린컨설턴트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돼 있다. 컨설턴트들은 컨설팅 펌이나 회계법인 등에서 근무한 잔뼈가 굵은 전문 인력으로 중소기업에 특화된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Q. 기업은행 컨설팅만의 강점은
IBK컨설팅은 4000개 이상의 중소기업 컨설팅을 수행하면서 중소기업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풍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업의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췄다. 중소기업은 대기업과는 다르게 인력, 시스템 등 자체해결 역량이 부족하므로 중소기업 현실에 맞는 구체적이고, 세밀한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즉시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제조업의 첨단화 도모를 위한 ‘스마트공장 컨설팅’, 저성장기 중소기업의 비용경감을 위한 ‘비용절감 컨설팅’, 성장유망기업을 글로벌 히든챔피언으로 육성하기 위한 ‘경영일류기업 육성프로그램’, 온실가스 배출권 규제로 인한 기업의 대응책 마련을 위한 ‘상쇄배출권 컨설팅’, 성장이 정체된 한계기업의 조기정상화를 위한 ‘경영애로기업·체인지업기업 컨설팅’ 등 사회적 이슈를 반영한 테마 컨설팅을 발굴해 지원 중이다.

Q. 최근 컨설팅 성공사례가 있다면
성서공단에 위치한 A기업은 오랜 업력과 규모에 비해 경직된 조직분위기와 잦은 직원이탈로 조직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게다가 오너 2세 경영체제로 전환되면서 조속한 조직안정화가 절실해 IBK기업은행에 문을 두드렸다. 컨설팅을 통해 업무분장 명확화,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평가·보상제도 수립 등 인사제도를 개선해 직원들의 동기부여 및 장기근속을 유도했고, 그 결과 직원들의 이탈율은 10% 이상 감소했다. 체계적인 조직관리로 원활한 2세 경영체제가 정착됐고 직원들의 생산성도 3% 이상 향상되면서 현재 지속성장 중에 있다.

Q. 올해 중소기업 컨설팅 관련 계획은
올해의 최대목표는 2015년부터 3년간 총 3000건의 컨설팅을 제공하고자 한 중소기업 희망컨설팅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는 것이다.

또한 창업기업의 안정적 성장지원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해 운용할 예정이다. 창업기업의 ‘성장단계별 지원 프로그램’, ‘원-스톱(One-Stop) 종합컨설팅’ 운영 등을 통해 창업 준비단계부터 성숙단계까지 체계적인 컨설팅을 종합적으로 제공할 것이다.

향후에도 IBK컨설팅은 대한민국 경제의 뿌리인 중소기업의 지속성장을 지원하고 은행과 중소기업이 동반성장 할 수 있는 기반을 강화해 고객과의 장기적 파트너쉽 형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