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김미리내 기자> 메리츠종금증권이 지난 1분기 1000억원이 넘는 세전이익을 거둬들였다.

메리츠종금은 24일 1분기 1061억원의 세전이익과 당기순이익 808억5500만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3.2%와 61% 증가한 수치다.

지난 4분기에 비해서도 세전이익이 52.5%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40.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978억원으로 전년 동기와 전분기 대비 각각 43.8%와 43.4%씩의 상승폭을 기록했다.

메리츠종금이 분기 기준 당기순익 800억원대를 넘어선 것은 작년 2분기 이후 9개월 여만이다. 메리츠종금은 이같은 추세가 이어질 경우 올해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거둘 것으로 예상했다.

1분기 동안 벌어들인 당기순이익과 자기자본을 연환산해 산출한 자기자본이익률(ROE)은 17.2%로 집계됐다.

이같은 실적에 대해 메리츠종금은 강점 분야인 부동산 등 기업금융(IB)부문과 트레이딩부문이 실적 개선을 견인했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4분기 일시 주춤했던 기업금융부문에서는 전통적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1분기 대규모 딜을 잇달아 성공시키면서 이익규모를 크게 늘렸다. 트레이딩부문에서는 1분기 주식배당 등을 활용한 차익거래와 이자율 관련 트레이딩으로 전분기 대비 2배 가량 이익이 증가했다. 메리츠종금은 그동안 우수한 트레이더를 꾸준히 영입해왔으며, 그 결실이 본격화하기 시작했다는 평가다.

또 통상 대형사의 경우 바이앤홀드 트레이딩 전략이 일반적인데 반해, 메리츠종금은 금융시장 상황 변화에 맞춰 그에 적합한 투자 기회를 적극 활용한 것도 주효했다. 일례로 지난해 4분기 대형사들이 미국 금리 인상 여파로 운용부문에서 대규모 손실을 냈지만 메리츠는 변동성을 통한 금리 스프레드 투자전략으로 오히려 이익을 냈다.

메리츠종금증권 관계자는 “메리츠는 IB와 트레이딩 등 전 사업부문에서 유능한 인력을 상시적으로 영입해 다양한 수익원을 추가적으로 신규 장착하고 있다”며 “법인 영업과 리테일 등 타사업부문에서도 평소와 유사한 수준의 견조한 실적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메리츠캐피탈 인수 절차가 4월중 마무리되면서 2분기 이후에는 100% 자회사인 메리츠캐피탈 실적까지 더해진다”며 실적 개선세가 향후에도 꾸준할 것임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